2024. 4. 29. 22:43ㆍ성인들 가르침/종범스님법문
아무튼 그렇게 하다 보면 진정으로 참회할 날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 마음을 잘못 써서 이런 삶을 살았구나.' 이렇게 참회 하는 것이 진정한 참회입니다.
종범의 참회게송과 참회문답 한 번 들어 보시고, 마음 공부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삼십년래왕용공(三十年來枉用功)
허다언동진참괴(許多言動盡慙愧) (나무아미타불)
즉색공구신일전(卽色空句身一轉)
물물원시고도량(物物元是古道場) 이로다. (나무아미타불)
오랜 세월 공을 그릇되이 썼으니
허다한 말과 행동이 다 부끄럽다.
'색이 곧 공이다'라는 구절에 몸이 뚝떨어지니
물건 물건이 원래 옛 도량이더라.
'삼십년래왕용공(三十年來枉用功)', 삼십년이라는 것은 오랜 세월이라는 말이고,
공을 그릇되이 썻다는 것은 마음 밖에서 찾았다는 것입니다.
마음 밖에서 찾는 것은 다 그릇되게 노력하는 것입니다.
마음 하나 챙기면 그것이 빠른 길인데 모든 문제를 마음 밖에서 찾으면 헛되이 노력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허다언동진참괴(許多言動盡慙愧)', 오랫동안 해왔던 나의 말과 행동이 다 부그럽다는 것입니다.
'즉색공구신일전(卽色空句身一轉)', 그런데 어느 날 '색이 곧 공이다'라는 구절이 머리에 딱 떠오르면서 내 몸이 뚝 떨어졌어요. 몸이 한 번 굴렀다는 의미로 구를 전(轉)자 입니다. 색이 곧 공이라는 것은 늘 듣던 말인데 어느 날 그 말이 딱 떠오르면서 몸이 뚝 떨어진 것입니다. 떨어질 데가 없는 방에 있었는데 그냥 뚝 떨어진 것입니다.
그러자 '물물원시고도량(物物元是古道場)', 옛도량이라는 것은 중생이다, 부처다, 성인이다, 태어난다, 죽는다 등, 이런 것이 생기기 이전의 그 본래 면목입니다.
이것이 종범이 참회하면서 기록한 글입니다.
다시 묻고 답하는 참회문입니다.
問 :
眞懺悔 眞休歇 (진참회 진휴헐)
眞休歇 眞自在 (진휴헐 진자재)
如何是 眞懺悔 (여하시 진참회)
진정한 참회는 참으로 쉬는 것이고
참으로 쉬면 참으로 자재하는 것이다.
어떤 것이 참된 참회인가?
答 :
不改舊時人 (불개구시인)
只改舊時行履處 (지개구시행리처)
愼之愼之 (신지신지)
不犯舊行處 (불범구행처)
옛 때의 사람을 바꾸는 것이 아니요
다만 옛 때의 행리처를 바꾸는 것이다.
삼가고 삼가서
얫 때에 행하던 것을 범하지 말아라.
問 :
早是犯時 如何 (조시 범시 여하)
벌써 범했을 때는 어찌하는가?
答 :
愼之又愼之 (신지우신지)
不離古道場 是眞自在 (불리고도량 시진자재)
산가고 또 삼가라.
옛 도량을 떠나지 않는 것이
참다운 자재이니라.
이것이 종범의 참회문답입니다.
진정한 참회는 참으로 쉬는 것이고, 참으로 쉬면 참으로 자재하는 것이다.
그러니 어떤 것이 진참회인가? 이렇게 물은 거예요.
그러니까 옛 때의 사람을 바꾸는 것이 아니고,
다만 옛 때의 행하던 그 소행처(所行處)를 바꾸는 것이라고 답했어요.
행리처(行履處)는 행하던 소행처, 즉 행하던 행위를 말합니다.
법이라는 것이 그렇습니다. 사람을 뜯어고치는 것이 아니라 마음 쓰는 방법을 바꾸는 것입니다.
'옛날에는 다 마음 밖에서 찾았는데 지금은 마음 밖에서 찾지 않는다.' 라는 의미로 쓰일 때는 옛 기록에서 소행처를 행리처(行履處)라고 했습니다.
그러니까 이 마음을 잘 살피고 마음을 잘 닦아서 그 본래 청정한 마음과 항상 상응(常應)해야 합니다. 이것을 실상상응(實相常應)이라고 합니다.
그 본성과 함께 있으면 그것이 고도량(古道場)을 떠나지 않는 것입니다.
이렇게 마음공부를 잘 하면 천하에 이것보다 더 좋은 것이 없습니다.
기도할 때나 경을 읽을 때도 이것을 하면 참으로 효과가 있습니다.
밖으로 나갔던 마음을 불러들이고 집중해서 마음을 닦게 되어 직접적으로 섭심명심(攝心明心)을 함께 하는 것입니다.
자 한 번 더 해봅시다.
무엇인가, 무엇인가, 이것이 무엇인가 !
보고 듣고 말하고 생각하고 움직이는 이것이 무엇인가 !
무엇인가, 무엇인가!
이렇게 공부를 이어가시면 됩니다.
대혜스님의 서장(書壯>에 다음과 같은 아주 중요한 말씀이 있습니다.
發心有先後 (발심유선후)
悟心無先後 (오심무선후)
마음 공부를 해야 하겠다는 마음을 일으키는 것이 발심입니다.
그 발심은 선후가 있습니다.
먼저 발심한 사람, 나중에 발심한 사람이 있습니다.
그런데 마음을 깨닫는 데에는 선후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지금 시작해서 당장 내일 깨닫는 분도 있고요,
10년 전에 시작했어도 아직 못 깨달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깨닫고 못 깨닫고에 전혀 상관하지 않아도 됩니다.
깨닫는 것을 기다리면 그것이 장애가 되어서 깨닫지 못한다고 했습니다.
깨닫지 못하는 걸 걱정하지 말고, 깨닫는 걸 기다리지도 마시고,
오직 '무엇인가, 무엇인가, 이것이 무엇인가.;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종범 스님 설법집 <한생각 공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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