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슈타바크라 기타(18-5)

2018. 9. 17. 10:00성인들 가르침/아쉬타바크라 기타



18-28.

내면의 고요함도, 외면의 산만함도 모두 초월하여

해탈도 바라지도 않고, 속박도 전혀 생각하지 않는 도인은,

온 우주가 실재하는 듯 보일지라도 그것이 환(幻)임을 깨달았으므로

브라만으로써 지금 여기 있는 그대로 존재할 뿐이다.(204)

18-29.

'나'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육체가 가만히 있을 때도 마음이 계속해서 바쁘지만,

'나'를 벗어버린 도인은

육체가 활동 중임에도 마음은 항상 고요하다.(205)

18-30.

즐거워하지도 않고 괴로워하지도 않는

해탈한 도인의 마음은,

산란함이 없고, 욕망도 없으며,

아무런 의문도 품고 있지 않다.(206)

18-31.

억지로 명상을 하거나 유위적인 노력을 하지 않는

해탈한 도인은 아무런 노력도 없이

명상과 행위가 일상 속에서도 저절로 행해진다.(207)

18-32.

무지한 사람은 참된 진리를 들으면

당황스러워 하지만,

지혜로운 사람은 진리를 들으면

내면 속으로 물러나 겸허해지므로

마치 어리석은 사람처럼 보인다.(208)

18-33.

무지한 사람은

마음을 집중하기 위해 명상도 해보고,

생각을 멈추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보지만,

지혜로운 도인은

자신의 내면에 항상 안주해 있으므로

마치 잠든 사람처럼 해야 할 일이 아무 것도 없다.(209)

18-34.

무지한 사람은

수행을 하든 수행을 버리든

결코 평온에 이르지 못하지만,

지혜로운 사람은

진리를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평온을 얻는다.(210)

18-35.

이 세상 많은 사람들은

'순수한 자각이며, 지혜이며,사랑이며, 완전함이며,

이 우주 전체를 초월한 청정무구 그자체인 참나'를,

여러 가지 명상과 수행을 아무리 열심히 할지라도,

전혀 발견하지 못한다.(211)

18-36.

무지한 사람들은

반복적인 수행을 행하는 것으로

결코 해탈에 이르지 못하지만,

지혜로운 사람은

아무 것도 행함이 없이

단지 참나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자유로워지는 공덕을 얻는다.(212)

18-37.

어리석은 사람은

브라만이 되기를 욕망하기 때문에

결코 브라만을 깨닫지 못하지만,

지혜로운 사람은

아무 것도 바라는 것이 없고

아무 것도 모르기 때문에

그래서 지고한 브라만을 확실히 깨닫는다.(213)

18-38.

무지한 사람은

참나에 대한 명확한 확신이 없이

해탈을 열망하므로

세속적인 환(幻)의 대상에 이끌려 헤메고 다니지만,

현명한 도인은

모든 불행의 근원인 환(幻)의 뿌리(無知)를 

싹뚝 짤라 버린다.(214)

18-39.

어리석은 사람은

억지로 마음을 써서 평온을 얻기 바라기 때문에

결코 평온을 얻지 못하지만,

지혜로운 사람은

진리가 무엇인지 확실히 알고 있기 때문에

항상 평온 속에서 안주(安住)하고 있다.(215)

18-40.

대상에 대한 앎에만 의존하는 사람이

어떻게 내면의 참나를 발견할 수가 있겠는가?

현명한 도인은

환(幻)의 대상들은 전혀 보지 않고

오직 변하지 않는 무한한 참나만 본다.(216)

                                                                   -아슈타바크라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