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어짐 없는 명상

2023. 4. 24. 21:14성인들 가르침/기타 비이원론 가르침

끊어짐 없는 명상

 

과거에 일어났던 일은 이미 끝나버린 일입니다.

이제 적어도, 진실한 브라민(브라흐만을 아는 자)은 그들 스스로를 현명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신에 대한 예배는 순결한 손으로 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모두에게 행운이 찾아 옵니다.

예배하지 않는 어리석은 자들은 가난에 시달립니다.

 

첫째, 신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그와 하나가 되어, 일심으로 헌신하며,

끊임없는 명상으로 신을 숭배하십시오.

 

모든 사람 중에서 가장 좋은 자질을 가진 사람이 최고라고 불립니다.

분별의 힘을 사용하여 진아와 비진아를 분별함으로서 신에 대해서 알게 됩니다.

 

진아는 육체를 아는 자이고, 모든 대상을 지성(知性)으로 인식하고,

모든 것을 보는 내면의 주시자입니다.

 

진아는 감각기관을 통해서, 모든 신체기관과 기능을 작용시킵니다

진아는 모든 생명체가 실제 경험하는 것입니다.

 

내면의 우주적 자아는 모든 생명체 안에 존재합니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의 마음을 상하게 하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진아는 주는 사람과 즐기는 사람 둘 다 입니다.

 

신은 우주적 마음 속에 머물러 있습니다.

자신이 지닌 마음이 신이며,

삼세(三世)의 모든 생명체에서 보이는 것이 바로 신입니다.

 

그는 개별적인 육체와 뚜렷이 구별되며,

나타나 보이는 모든 다양한 몸 속에 분포되어 있는 본래적인 '하나의 보는자'입니다.

 

그는 여러 가지 따로 분리된 개체 형상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는 모든 것의 내면에 공통으로 유일하게 홀로 있습니다.

말하기와 걷기 같은 모든 활동은 그이 때문에 일어납니다.

 

자신의 진아와 모든 타인의 진아는 같은 하나일 뿐입니다.

그는 새, 동물, 야수, 벌레, 게미를 포함한 모든 존재의 안에 있습니다.

그는 몸을 가진 모든 생명체 안에 있습니다.

 

그는 하늘, 땅, 숲, 그리고 물 속에서 움직이는 모든 생명체 안에 있습니다.

그는 여러 면에서 생명 그 자체입니다.

네 가지 범주의 존재 모두에서 그의 광대한 존재성에 대해서 얼마나 더 말해야 되겠습니까?

 

모든 사람의 의식으로써 활동하는 것은 바로 그이 입니다.

이것은 직접적인 경험으로 알 수 있습니다.

그는 항상 우리 모두 안에 존재합니다.

 

우주적 자아가 모든 형태에 스며들어 있다는 것을 인식하십시오.

이것을 보면 모든 존재가 통일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것들이 모두 자기 자신일 뿐이라는 것을 알고, 모든 존재들을 기쁘게 합니다.

 

모든 존재를 기쁘게 하는 책임은 자신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선한 사람이 몸으로 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진아에 의해서 즐기는 것입니다.

 

신(神)은 사악한 존재에게도 있습니다.

거만하고 폭력적인 것으로 드러나는 것은 그의 천성일 뿐입니다.

왕이 화를 낼 때, 우리는 결코 그와 절대로 다투지 않는 것처럼,

마찬가지로 우리는 오만한 사람들과 다투지 않아야 합니다.

 

어떤 상황에서는 한 장소를 떠나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뒤 분별력 있는 지혜를 가지고 그 상황을 반성해야 합니다.

이러한 분별적인 지성을 활용함으로써, 사람들 사이에서 성인으로 존경받게 될 것입니다.

 

진아에 나타난 차이점은 신체와 관련된 것일 뿐입니다.

물은 항상 물이지만 다양한 허브나 식물을 첨가하면 맛이 달라집니다.

 

독(毒)과 과즙이 모두 존재하지만, 물이라는 기본적인 성질은 변하지 않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진아는 모든 것 속에 있는 주시자임을 보십시오.

 

내면의 진아 안에 굳게 앉아 있는 사람은 내면 상태가 특별합니다.

그는 세상에서 우주의 신(神)을 인지합니다.

 

신은 모든 몸 안에 있습니다.

그는 눈을 보는 눈(目)이고, 마음을 해방시키는 마음입니다.

 

그이 없이는 어떤 활동도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의 활동 때문에 모든 일이 일어납니다.

인간이 분별의 힘을 통해 신과 합일되어 있는 것을 알게 된 것은 그이 때문입니다.

 

깨어 있는 상태에서 일어나는 모든 행동은 신(진아)과의 연결로 인해 발생합니다.

꿈에서 일어나는 일도 모두 똑같이 그와의 연결 때문에 일어납니다.

 

끊어짐 없는 명상의 징표는 신에 대한 끊어짐 없는 기억의 징표입니다.

이 앎 속에서 신에 대한 설명이 저절로 이루어집니다.

 

쉽고 자연스러운 것을 포기하면서,

사람들은 특정한 대상에 집중하기 위해 번거로은 노력을 합니다.

그런 사람들은 진아에서 벗어나 진아가 아닌 것에 대해 명상합니다.

 

그러나 진아가 아닌 것은 무엇이든지 붙잡으려고 하면 붙잡을 수 없습니다.

많은 망상들이 마음 속에 나타나 불필요한 문제를 일으키고 마음이 불안하고 어수선해 집니다.

 

신의 형상을 명상하려고 노력하면 그 형상 대신에 다른 망상들이 나타나 보입니다.

마음의 눈 앞에 나타나지 말아야 할 것이 나타난다는 것은 놀라운 일입니다.

 

만약 명상이 신(神) 위에 있어야 하는지,

혹은 신(神)의 성전(聖殿)에 있어야 하는지를 분석하고 적절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몸은 성전이고, 진아는 신입니다.

당신의 예배가 어디에 집중되어야 하는지 보십시오.

신을 인식하는 것, 자기의 예배(명상)가 거기에 집중되어야 합니다.

 

강한 내적 확신을 가지고 명상하십시오.

전통적인 명상 유형은 이와 같지 않습니다.

진아에 대한 실제 경험이 없는 명상은 쓸모가 없고 상상물에 대한 명상입니다.

 

상상적인 명상을 하면 상상력과 망상만 증가 할 뿐이며,

상상력을 붙잡고 있는 것은 진정한 명상을 방해할 뿐입니다.

무지하고 불행한 사람들은 거친 물질적 대상을 명상함으로써 스스로 불필요한 문제를 일으킵니다.

 

신이 물질적 육체라고 상상하게 되면,

무엇인가를 즐기거나 포기하는 것에 대한 많은 의구심과 그릇된 생각,

그리고 신체와의 연관성 때문에 어려움에 직면하는 문제에 대한 생각들이 생겨납니다.

 

그런 생각에 촛점을 맞출 때,

꿈 속에 나타나는 많은 이상한 일들처럼 마음 속에서 수많은 망상들이 일어납니다.

 

그러한 사람에 의해서 보이는 것은 무엇이든지 이해가 되지 않으며,

만족스럽게 설명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게 하는 해탈열망자는 내면으로 방해만 받을 뿐입니다.

 

명상이 올바로 이루어지면, 자신의 마음 속에 분명히 드러납니다.

그러한 명상은 어떤 의심도 마음 속에 떠오를 여지가 없습니다.

 

마음이 집중만 하는 명상은 소용이 없습니다.

그런 명상은 불안정한 마음 때문에 이내 중단됩니다.

그런 명상에서 가치있는 것을 누가 얻을 수 있겠습니까?

 

지속적으로 명상을 하지만 아무런 혜택을 받지 못한다면

그런 명상의 유형은 올바른 명상이 아님을 이해하십시오.

이것에 대한 의미를 신중하게 숙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명상하는 사람과 명상의 대상이 하나라는 것을 이해하십시오.

둘이 아님을 인식하십시오.

 

하나의 상태는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해탈 열망생은 계속 찾지만, 이것을 보지 못합니다.

진인(Jnani)은 올바르게 보고 만족해 합니다.

 

이와같이 실제 경험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으십시오.

경험이 없으면 사람들은 망상적인 대상을 붙잡고 앉아서 그러한 망상으로 인해 장애를 받습니다.

 

매개(媒介)에 대한 그런 전통적인 접근 방식을 붙잡고 있는 것은 잘못입니다.

보통사람들은 올바른 매개(媒介)와 잘못된 매개의 차이점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런 사람들은 단지 거짓 정보를 퍼뜨리고 나쁜 조언을 합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을 마음 속으로 예리하게 숙고한다면,

결국 그런 생각은 완전히 허위임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만약 누군가가 어떤 이미지나 우상에 대해 명상하고 있다면,

다른 누군가가 그에게 " 그 우상 위에 왕관을 씌우고 있습니다. 왕관을 제거하고 대신 꽃 화환을 씌우십시오. 그게 더 낫습니다."라고 조언합니다. .

 

마음 속에는 생각의 가뭄(무심)이 없습니다.

곧 화환이 너무 짧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이 경우 듣는 사람과 말하는 사람 모두 바보라는 것을 이해하십시오.

 

해탈 열망자는 실제로 그런 문제를 겪을 필요가 없습니다.

실과 꽃으로 화환을 만들 필요가 없으며, 화환이 너무 짧다고 상상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모든 말도 안되는 의미는 무엇입니까?

 

그런 사람들은 예리한 지성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며, 기본적으로 둔한 바보입니다.

누가 그런 바보들과 논쟁하고 싶겠습니까?

 

어떤 영적인 길을 세우고 그 주변에 전통을 세우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 사람은 그의 새로운 전통을 실천하는 추종자들을 그의 주변에 모으고,

그것에 자부심을 갖습니다.

 

실제 경험도 없이 어떤 영적 수행에 자부심을 갖는 것은 병든 환자를 어둠 속에 가두고 천천히 죽이는 것과 같습니다. 만약 상상과 추측에만 기반을 둔 실천이라면 어떻게 진아지혜가 있을 수 있습니까?

 

모든 자부심을 포기하고 분별의 힘을 활용하여 실제 체험을 얻으십시오.

허상에 관한 베다의 주요 전제는 분별의 힘을 통해서 입증되어야 합니다. (8)

 

                                                                                                     <스승과 제자 간의 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