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 12. 21:12ㆍ성인들 가르침/화엄경
3. 발광지(發光地)를 설하다
1) 제2지 법문을 찬탄하다.
[본문]
불자들이 이 지위의 행을 들으니
보살의 경계 불가사의 함이라
공경하며 기쁜 마음 모두 내어서
공중에 꽃을 뿌려 공양을 삼았도다.
[해설]
제3 발광지(發光地)를 설하기 전에 먼저 앞에서 설한 제2 이구지에 대한 찬탄을 게송으로 간략히 설하였다.
보살의 제2 이구지는 불가사의하여 공경한 마음과 기쁜 마음을 참을 수 없다.
그래서 공중에다 꽃을 뿌려서 공양하였다.
예로부터 법문이 환희로우면 하늘에서 꽃비가 내린다고 하였다.
이 게송은 경가(經家)의 설법이다.
[본문]
이러한 보살들의 미묘한 행은
진실하고 다르지 않고 차별도 없어
모든 중생을 이익하게 하기 위함이니
이와 같이 가장 청정함을 연설하였도다.
[해설]
제2 이구지는 모든 보살의 미묘한 행이다. 진실하여 다르지 않고 차별이 없다.
모든 중생을 이익되게 하기 위하여 이와 같이 청정한 법을 연설하게 된 것이다.
2) 제 3지 법문을 청하다.
[본문]
일체 천신과 인간의 공양을 받으시는 이여
원컨대 제3지의 법문을 연설하소서
교법(敎法)과 상응하는 모든 지혜의 업을
그 경계와 같게 다 보이기를 바라나이다.
[해설]
제 3지 법문을 청하는 게송을 해탈월보살이 설하였다.
"일체 천신과 인간의 공양을 받으시는 분, 금강장(金剛藏)보살이여,
원컨대 제 3지의 법문을 연설하소서"라고 하면서 정식으로 금강장 보살에게 제3지의 법문을 청하였다.
[본문]
큰 신선이 갖추신 보시와 계율과
인욕과 정진과 선정과 지혜와
방편과 자비하신 도(道)와
부처님의 청정한 행을 원컨대 다 말슴하소서
[해설]
설하실 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열거하였다.
보살은 어디를 가나 육바라밀과 십바라밀과 사무량심이 근본이 된다.
이것이 보살 자비의 도며 부처님의 청정한 행이다.
[본문]
그때에 해탈월보살이 다시 청하여 말하기를
"두려움이 없으신 금강장 보살이여
원컨대 제 3지에 들어가는
유화한 마음의 모든 공덕을 연설하소서"
[해설]
제2지에 들어가는 주된 내용은 유화한 마음의 모든 공덕이다.
이 내용을 금강장 보살께서 반드시 설해 주실 것을 해탈월 보살이 간곡히 청하였다.
3) 발광지에 들어가는 열 가지 깊은 마음
[본문]
그때에 금강장 보살이 해탈월 보살에게 말하였습니다.
"불자여, 보살마하살이 이미 제2지를 깨끗이 수행하고 제3지에 들어가려면 마땅히 열 가지의 깊은 마음을 일으켜야 하느니라. 무엇을 열 가지라 하는가.
이른바 청정한 마음과,
편안히 머무는 마음과,
싫어서 버리는 마음과,
탐욕을 여의는 마음과,
물러가지 않는 마음과,
경고한 마음과 밝고 성대한 마음과,
용맹한 마음과,
넓은 마음과 큰 마음이니라.
보살이 이 열 가지 마음으로 제 3지에 들어가느니라. "
[해설]
처음 환희지에서는 불성을 보는데 불성을 보는 단계는 보는 번뇌의 미혹을 끊는 단계이다.
그래서 견혹(見惑)을 끊는다고 한다.
두 번째 이구지는 불성을 보고 나서 수행에 들어 가는 단계인데 수행에는 다시 수혹(修惑)이 있어서 그 수혹을 끊는다. 세 번째 발광지(發光地)는 수혹을 끊고 나면 지혜의 광명이 나타난다고 하여 발광(發光)이라 하였다.
이와 같이 지혜의 광명이 나타나게 하는 발광지에 들어 가려면 반드시 열 가지 깊은 마음을 일으켜야 하므로 그 열 가지 마음을 열거하였다.
- 여천 무비 지음<대방광불화엄경 강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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