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11. 6. 18:55ㆍ성인들 가르침/능엄경
[무한진인의 능엄경 공부하기 87회]
제4장 원통의 요체
4-1. 원통의 요체를 묻다.
[본문]
[阿難及諸大衆이 蒙佛開示하고 慧覺圓通하야 得無疑惑코는 一時合掌 하야 頂禮雙足而白佛言호대 我等今日身心皎然하고 快得無礙하야 雖 復悟知 一六亡義이나 然猶未達圓通根本이니다 ]
아난과 여러 대중들이 부처님의 가르침을 입어 지혜의 깨달음이 원만하게 통하여 모든 의혹이 없어졌다. 그리고 그들은 모두 합장하여 부처님의 발에 이마를 대고 절하여 사뢰었다.
저희들이 오늘에야 몸과 마음이 밝고 쾌활하여 의혹이 없어져서 비록 이와 같이 매듭을 푸는 차례[敍結倫次]와 여섯이 풀리면 하나라 할 것도 없다[六解一亡]는 이치를 깨달았으나 아직도 원통(圓通)의 근본을 요달하지 못하였습니다.
[해설]
아난과 대중들이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지혜가 원만히 통하는 것에 대한 의문에 풀어져서 부처님에게 감사의 인사를 올리고 있습니다.
아난이 대표로 부처님께 감사의 말씀을 올리면서 매듭을 푸는 차례와 여섯개의 매듭만 풀면 하나조차도 없다는 원리를 알았지만, 그러나 원통에 도달하는 구체적인 방법은 아직도 모르겠다는 것입니다.
[본문]
[世尊我輩飄零하야 積劫孤露라가 何心何處로 預佛天倫하니 如失乳兒忽遇慈母니이다 若復因此際會道成하면 所得密言還同本悟라 則與未聞으로 無有差別이리니 ]
[세존이시어! 저희들이 정처 없이 헤매면서 여러 겁을 외롭게 떠돌다가 어찌 어찌 간신히 부처님의 천륜에 참여하게 되었으니 마치 젖을 잃은 어린아이가 어머니를 만난 듯합니다. 그러나 만약 이 모임에서 말씀하신 내용[解決眞要]에 의지해서 수행의 길을 삼는다면 이렇게 얻은 밀언(密言)이 다시 앞에서 말씀하신 본오법문(本吾法門)과 같아서 들었어도 듣지 않는 것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
[해설]
이 생애에서 부처님을 만난 것이 마치 그 동안 젖을 못 먹어 굶주린 간난아이가 자애로운 어머니를 만나 젖을 얻어 먹은 것과 같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부처님의 비밀한 법문을 듣고 도를 깨달으면 본래 깨달아 있는 여래장 묘진여성임을 알겠지만, 그렇지 못하고 아직 듣지 못한 것처럼, 또 설사 들었다고 해도 들은 효력이 나타나지가 않아서, 조금도 달라진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부처님의 비밀한 법문을 들었으면 바로 도를 깨쳐야 할 텐데, 그렇지 못하고 아무리 열심히 들어도 도를 깨치는 효과가 조금치도 안 나타나니, 부처님의 법문을 안 들은 것이나 마찬가지인데, 어떻게 해야 실질적으로 깨닭게 되겠느냐고 묻습니다.
[본문]
[惟垂大悲惠我秘嚴하야 成就如來最後開示하소서 作是語而五體投地하고 退藏密機冀佛冥授하라 ]
오직 큰 자비를 드리우시어 저희들에게 비엄(秘嚴)을 베푸시고 여래의 최후 가르침을 성취하게 하여 주소서! 이 말을 마치고는 오체투지하고 물러나 밀기(密機)를 간직하고 부처님의 은밀한 가르침을 기다리고 있었다.
[해설]
그러니 부처님께서 자비를 베푸셔서 비밀하게 감춰진 법문을 아난의 무리들에게 베푸셔서 최종 깨달음을 얻을 수 있게 도와 달라는 말입니다. 그리고 오체투지하며 부처님의 깊은 비장의 법문이 나올 것을 기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본문]
[爾時世尊普告衆中의 諸大菩薩及諸大阿羅漢하사대 汝等菩薩及阿羅漢 이 生我法中得成無學이니 吾今問汝리라 最初發心하야 悟十八界에 誰爲圓通이며 從何方便으로 入三摩地오 ]
그 때 세존께서 대중 가운데 여러 대보살과 번뇌가 다한 대아라한들에게 널리 고하여 말씀하셨다.“너희들 보살과 아라한들이 나의 법 가운데 들어와 더 배울 것이 없는 무학을 이루었으니 내가 지금 너희에게 묻는다. 그대들이 각자 처음 발심하여 십팔계(十八界)를 깨달았을 때에 무엇으로 원통(圓通)을 삼았으며, 어떠한 방편으로 삼마지(三摩地)에 들어가게 되었느냐?”
[해설]
그때 부처님께서 대중 가운데서 이미 깨달은 보살들과 아라한 들을 상대로 말씀하십니다.
" 너희 들이 더 배울 것이 없는 깨달음을 이루었는데, 처음 십팔계를 깨달았을 때에, 어느 것이 원통하며, 어떤 방편을 쫏아 삼마지에 들었는가?" 묻습니다.
삼마지는 정혜(定慧)가 앞에 드러난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는 육근, 육진, 육식의 십팔계(十八界)만을 얘기했지만, 칠대(七大)도 포함시켜서 이십오계(二十五界)가 됩니다.
이제 다음회 부터는 25원통 수행법들이 대아라한과 대보살들에 의해서 차례대로 소개됩니다.
-무한진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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