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6. 5. 22:10ㆍ성인들 가르침/불교경전
658. 혜근경 5
이와 같이 내가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슈라아바스티이국 제타숲 <외로운 이 돕는 동산>에 계시면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다섯 가지 뿌리가 있으니 이른바 믿음 뿌리, 정진 뿌리, 생각 뿌리, 선정 뿌리, 지혜 뿌리니라. 어떤 것이 믿음 뿌리인가. 이른바 성인의 제자는 여래에 대하여 믿는 마음을 일으키되 그 근본이 견고하여, 모든 하늘, 악마, 범, 사문, 바라문과 모든 세간 법의 무너뜨릴 수 없는 것이니, 이것을 믿음 뿌리라 한다. 어떤 것이 정진 뿌리인가. 이른바 네 가지 바른 끊음이다. 어떤 것이 생각 뿌리인가. 이른바 네 가지 생각하는 곳이다. 어떤 것이 선정 뿌리인가. 이른바 네 가지 선정이다. 어떤 것이 지혜 뿌리인가. 이른바 네 가지 거룩한 진리다. 이 여러 공덕은 다 지혜를 우두머리로 하나니, 비유하면 집은 마룻대를 우두머리로 하는 것과 같느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여러 비구들은 부처님 말씀을 듣고 기뻐하여 받들어 행하였다.
659. 혜근경 6
이와 같이 내가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슈라아바스티이국 제타숲 <외로운 이 돕는 동산>에 계시면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다섯 가지 뿌리가 있다. 어떤 것을 다섯이라 하는가. 이른바 믿음 뿌리, 정진 뿌리, 생각 뿌리, 선정 뿌리, 지혜 뿌리니라. 어떤 것을 믿음 뿌리라 하는가. 성인의 제자로서 여래에 대하여 보리심을 내어 얻는 바 깨끗한 믿는 마음, 이것을 믿음 뿌리라 한다. 어떤 것을 정진 뿌리라 하는가. 여래에 대하여 보리심을 내어 일으키는 바의 정진과 방편, 이것을 정진 뿌리라 한다. 어떤 것을 생각 뿌리라 하는가. 여래에 대하여 처음으로 보리심을 내어 일으키는 바의 생각, 이것을 생각 뿌리라 한다. 어떤 것을 선정 뿌리라 하는가. 여래에 대하여 처음으로 보리심을 내어 일으키는 바의 삼매, 이것을 선정 뿌리라 한다. 어떤 것을 지혜 뿌리라 하는가. 여래에 대하여 처음으로 보리심을 내어 일으키는 바의 지혜, 이것을 지혜 뿌리라 하느니라."
(집 비유는 위에서 말한 바와 같다)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여러 비구들은 부처님 말씀을 듣고 기뻐하여 받들어 행하였다.
660. 고단경(苦斷經)
이와 같이 내가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슈라아바스티이국 제타숲 <외로운 이 돕는 동산>에 계시면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다섯 가지 뿌리가 있다. 어떤 것이 다섯인가. 이른바 믿음 뿌리, 정진 뿌리, 생각 뿌리, 선정 뿌리, 지혜 뿌리니라. 이 다섯 가지 뿌리를 많이 닦아 익히면 과거, 미래, 현재의 온갖 괴로움을 끊느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여러 비구들은 부처님 말씀을 듣고 기뻐하여 받들어 행하였다.
(괴로움을 끊는 것과 같이, 괴로움을 완전히 벗어나고 괴로움이 다하고, 괴로움이 쉬고, 괴로움이 사라지고, 괴로움의 흐름을 건너고, 결박을 풀게 되고, 모든 빛깔을 해치고, 과거, 미래, 현재의 일체 번뇌가 다하는 데 대해서도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661. 이력경(二力經) 1
이와 같이 내가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슈라아바스티이국 제타숲 <외로운 이 돕는 동산>에 계시면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두 가지 힘이 있다. 어떤 것이 둘인가. 이른바 생각하는 힘과 닦는 힘이다. 어떤 것을 생각하는 힘이라 하는가. 이른바 성인의 제자가 쓸쓸하고 고요한 숲 속이나 나무 밑에서 이렇게 생각한다.
몸의 나쁜 행은 현세나 후세에서 나쁜 갚음을 받을 것이다. 내가 만일 몸으로 나쁜 짓을 행하면 나도 스스로 뉘우치고 남도 또한 뉘우치게 할 것이며, 내 스승도 뉘우치고 우리 대덕(大德) 범행자(梵行者) 들도 뉘우치게 할 것이다. 그리고 나는 법으로써 나를 꾸짖을 것이니, 즉 '내 나쁜 이름은 퍼질 것이요, 몸이 무너지고 목숨이 끝난 뒤에는 지옥에 날 것이라'고. 이와 같이 현세에도 후세에도 갚음이 있다. 몸의 나쁜 행을 끊기는 몸의 착한 행을 닦는 데 있다. 몸의 나쁜 행과 같이 입과 뜻의 나쁜 행도 또한 그러하나니, 이것을 생각하는 행이라 하느니라.
어떤 것을 닦는 힘이라 하는가. 만일 비구가 생각하는 힘을 배우고 성인의 제자로서 생각하는 힘을 성취하면, 그 따라 닦는 힘을 얻을 것이요, 닦는 힘을 얻고 나면 닦는 힘이 만족하게 될 것이다.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여러 비구들은 부처님 말씀을 듣고 기뻐하여 받들어 행하였다.
662. 이력경 2
이와 같이 내가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슈라아바스티이국 제타숲 <외로운 이 돕는 동산>에 계시면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다. 다른 것은)
"성인의 제자로서 생각하는 힘을 배워 성취하고 나면, 탐욕, 성냄, 어리석음이 적어지거나 혹은 다할 것이다. 이와 같이 성인의 제자로서 생각하는 힘을 의지하여 생각하는 힘을 다 성취하면 그 따라 닦는 힘을 얻고, 닦는 힘을 얻고 나면 닦는 힘이 만족하게 될 것이다."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여러 비구들은 부처님 말씀을 듣고 기뻐하여 받들어 행하였다.
663. 이력경 3
이와 같이 내가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슈라아바스티이국 제타숲 <외로운 이 돕는 동산>에 계시면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다. 다른 것은)
"어떤 것을 닦는 힘이라 하는가. 이른바 네 가지 생각하는 곳을 닦는 것이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여러 비구들은 부처님 말씀을 듣고 기뻐하여 받들어 행하였다.
(네 가지 생각하는 곳과 같이, 네 가지 바른 끊음과 네 가지 여의족, 다섯 가지 뿌리, 다섯 가지 힘, 일곱 가지 깨닫는 갈래, 여덟 가지 거룩한 도(道), 네 가지 도(道), 네 가지 법구(法句), 지관(止觀)에 대해서도 그와 같이 말씀하셨다.)
664. 삼력경(三力經) 1
이와 같이 내가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슈라아바스티이국 제타숲 <외로운 이 돕는 동산>에 계시면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세 가지 힘이 있다. 어떤 것을 셋이라 하는가. 이른바 믿음의 힘, 정진의 힘, 지혜의 힘이다. 다시 세 가지 힘이 있다. 어떤 것을 셋이라 하는가. 이른바 믿음의 힘, 선정의 힘, 지혜의 힘이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여러 비구들은 부처님 말씀을 듣고 기뻐하여 받들어 행하였다.
665. 삼력경 2
이와 같이 내가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슈라아바스티이국 제타숲 <외로운 이 돕는 동산>에 계시면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세 가지 힘이 있으니 이른바 믿음의 힘, 정진의 힘, 지혜의 힘이다. 비구들은 이렇게 배워야 한다. 나는 마땅히 믿음의 힘, 선정의 힘, 지혜의 힘을 성취하리라고."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여러 비구들은 부처님 말씀을 듣고 기뻐하여 받들어 행하였다.
(정진의 힘, 생각의 힘, 선정의 힘에 대해서도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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