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데없는 추측(推測) 버리기에 대하여

2022. 11. 24. 19:55성인들 가르침/기타 비이원론 가르침

 쓸데없는 추측(推測) 버리기

 

강의를 듣는 청자(聽者)가 물었습니다. 

" 우주의 구조는 사람의 그것과 같습니다. 

이것은 단순히 상상이 아닙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러한 경험을 하지 못하고 혼란스러워 합니다. 

 

사람 안에 있는 것은 우주 안에 있는 것과 같습니다. 

철학자들은 이런 말을 반복합니다. 

 

사람 안에 있는 것은 무엇이든지 우주 안에도 있다고 말하는 것은 일반화 되어 있지만, 

이것이 사실이라는 실제적 체험은 지속되지가 않습니다. 

 

거친 육체(Sthoola), 미묘체(Sukhma),원인체(Karana), 그리고 대원인체(Maha-Karana)는 인간의 네 가지 몸입니다. 

이에 대응해서 우주의 거친 물질적 형상(Virata), 미묘한 생명 에너지(Hiranva,生氣), 표현되지 않은 인과(Avvakruta), 그리고 원초 환상(Moola Prakriti)인 우주의 네 가지 몸이 있습니다. 

 

이것이 고대 경전의 고전적인 묘사라는 것은 이해합니다. 

그러나 실제 경험을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이것을 알려고 하면 혼란스러워 집니다."

 

  

연사(演士)가 대답합니다. 

" 인간 존재 안에는 우주 차원에서의 비슈누 경과 똑같은 내면 마음(antahkarana)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십시오.

그리고 사람에게 있어서 마음(manas)이라고 불리는 것은 우주 차원의 달(月)의 의미와 동등합니다. 

 

인간에게 있어서 지성(知性, buddhi)이라고 불리는 것이 우주적 차원에서 브라흐마 또는 창조자라고 불리우는 것이라고 이해하십시오. 

그리고 인간에게 있어서 생각의 활동(chitta)이라고 불리우는 것은 우주적 차원에서 나라야나로 인식됩니다. 

 

인간에게 있어서 에고(ahankara)라고 불리는 것은 우주 차원에서 시바 신입니다. 

고대 경전에서는 이 모든 것이 틀림없이 사실이라고 선언했습니다."

 

 

강의를 듣고 있던 청자(聽者)가 말했습니다.

 "그러면 비슈누가 어떻게 내면 마음인지, 달이 어떻게 마음이며, 브라흐마가 어떻게 지성인지 설명해 주십시오. 

 

나라야나 신의 생각들의 활동은 어떠하며, 시바 신의 성품은 무엇입니까? 
이러한 생각들은 분별력을 활용하여 철저히 조사되어야 합니다. 
 
체험에서 얻은 진정한 확신은 추측과 단순한 상상과는 비교할 수 없습니다. 
개를 사자 앞에다 데려다 놓는 것처럼, 진실이 아닌 것이 어떻게 진실에 맞설 수 있겠습니까?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탐구와 확인이 필요합니다. 
정확한 검사와 조사를 통해서만 비로소 확고한 확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적절한 조사 없이는 추측만 하고 의심으로 가득 찰 뿐입니다." 
 
강의를 듣는 청자(聽者)가 계속 말합니다. 
" 오, 스승님이시여, 인간 내면의 다섯 가지 측면과 그것들이 우주적 측면에서 비슈누 신, 달, 브라흐마 신, 나라야나 신 그리고 시바 신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우리에게 설명해 주십시오."
 
연사(演士)가 대답했습니다. 
"여기에서는 체험이 그 증거입니다. 
직접 보고 실제 체험을 얻을 때는 경전을 참조하는 것조차 필요하지 않습니다. 
 

실제 체험을 뒷받침하지 않는 연설은 다만 지루할 뿐입니다. 

그것은 마치 개가 입을 크게 벌리고 크게 울부짖는 것과 같습니다. 

 

말한 내용을 듣고 스스로 조사해서, 말한 내용이 사실인지 확인해 보십시오. 

말한 내용이 공허한 말이라면, 어떤 체험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다른 모든 사람들이 모두 장님인 곳에서, 시력을 가진 한 사람을 위해 있을 곳이 어디에 있겠습니까? 

체험의 눈이 존재하지 않으면 어둠만이 있습니다. 

 

우유도 없고 물기도 없고 배설물만 사방에 널려 있는 곳에서는, 
까마귀만 그것들을 쪼고 있는 것이 발견될 뿐입니다.  
 

모든 사람은 육체가 우주와 같다고 상상하면서 자신의 취향대로 말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이것을 어떻게 체험할 수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런 종류의 이야기는 모두 추측이나 추정에 불과합니다. 
그것은 모두 상상력의 정글일 뿐입니다. 
현명한 사람들은 정글 속으로 들어가지 않고, 도둑들만 그곳에 갑니다. 
 
만트라는 상상 속에서 창조되었으며, 
다양한 신들은 이러한 만트라의 영향을 받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들도 또한 상상력의 산물일 뿐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내용은 이것저것 따지지 말고 분별력을 통해서만 이해되어야 합니다. 
시각장애인이 발자국 소리를 통해 누구인가를 알아 볼 수 있는 것처럼, 
마찬가지로 현명한 사람도 여기서 말하는 내용을 알아차려야 합니다. 
 

시를 짓는 사람은 사물을 인식하는 방법에 따라 시를 짓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체험에서 나온 말을 확인해야만 합니다. 

 

브라흐마 신은 모든 것을 창조했지만, 누가 브라흐마를 창조했습니까? 
비슈누 신은 세상의 유지자이지만, 누가 비슈누 경을 유지시킵니까? 
 
시바 신은 세상의 파괴자입니다. 하지만 시바 신의 파괴자는 누구입니까? 
누가 시간의 통제자인지 알아야 합니다.  
 
깊은 사색과 탐구를 통해서 이 생각이 이해되지 않는다면, 무지의 어둠만이 있을 뿐입니다. 
따라서 분별력을 활용하여 조사해야 합니다. 
 
우주는 아주 자연스럽게 진행되는데, 
우리는 우주가 인간의 몸과 같을 것이라고 상상을 해 보았지만, 
실제로는 우리들의 생생한 체험으로 다가오지는 않았습니다. 
우주적인 경험 측면에서 조사해 볼 때에 많은 의심이 일어납니다. 
이 강의를 듣는 분들은 이러한 모든 의심들이 분명히 상상 속에서 비롯된 것임을 이해해야 합니다 
 
우주의 구성이 물질적 육체의 구성과 같다는 추측을 누가 내릴 수 있습니까? 
우주에는 매우 다양한 물질이 너무나도 많은데, 
어떻게 그것들이 모두 하나의 몸 안에 있을 수 있겠습니까?  
 
우주에서 찾을 수 있는 수백만의 존재, 수백만의 성지, 수백만의 만트라가 있습니다. 
그것들은 인간의 몸 어디에서 발견됩니까? 
 
힌두 신화에서는 3억 3천만 명의 신, 8만 8천 명의 현자, 9천만 명의 분노한 신이 있다고 합니다. 
이 모든 것을 한 몸으로 어떻게 생각할 수 있습니까? 
 
우주에는 5억 6천만 여신, 수십억 개의 개별 존재, 840만 개의 대양한 종(種)이 있다고 합니다. 
그들을 한 몸의 어디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까?
 
우주 안에서 창조된 모든 물체는 다양한 특징에 따라 분리되어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어떻게 하나의 몸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까? 
 
많은 약초, 다양한 과일과 다양한 주스, 다양한 종류의 씨앗과 곡물이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한 몸에 있다고 어떻게 설명할 수 있습니까? 
 
이러한 유형의 설명은 한도 끝도 없으니 불필요하게 더 이상 말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말하는 것이 무엇이든 경험할 수 없다면, 
그것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부끄러운 일입니다. 
 
말하는 것이 무엇이든 체험할 수 없다면, 그것은 무의미한 이야기일 뿐입니다. 
따라서 그러한 상상력의 추측 속에 탐닉해 들어갈 이유가 없습니다.
 

우주에 존재하는 오대 원소는 우리 몸에 존재하는 오대 원소와 동일합니다. 

이것을 직접 보고 그 순간에 실제 체험을 얻어야 합니다. 

 

우주는 오대 원소로 구성되어 있고, 몸도 오대 원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것 외에 다른 말들은 단지 추측에 불과 합니다. 
 
상상력으로부터 나온 언설은 구토한 오물처럼 내버려야 합니다. 
오직 자신의 체험에서 비롯된 것만이 확신에서 태어난 말입니다. 
 
몸 안에 있는 것이 무엇이든 간에 우주 안에도 있다는 사실은 역시 실제로 체험될 수 있습니다. 
두 곳 모두에서 오대 원소의 활발한 활동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주에 있는 것이 무엇이든 간에 몸 안에도 있다고 말하는 것은 모두 추측일 뿐입니다. 

이제 이 모든 것에 대한 진실로 만족스러운 해답을 설명하겠습니다. 
 
                                                  <스승과 제자 간의 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