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들 가르침/기타 비이원론 가르침

몸과 마음의 기본 원소들에 대하여

무한진인 2025. 1. 28. 21:38

 

기본 원소들에 대하여

 

배꼽의 위치에서 소리의 가청범위를 넘어선 "파라(Para)" 언어라고 하는 미묘한 직관이 발생합니다. 그 다음에 오는 소리 형태는 아직 드러나지 않고, 마음 수준에 머무는 잠재적 소리 형태를 "파산티(Pashyanti)" 언어라고 부른다는 것을 이해하십시오.

 

목구멍 수준에서 속삭임 형태로 표현되는 소리를 "마디야마(Madhyama)" 언어라고 하고,

표현된 말의 형태로 나타나는 소리를 "바이하리(Vaikhari)라고 합니다.

 

배꼽 위치의 파라 언어는 "내면 마음(antakarana)의 자리입니다.

이제 내면 마음의 다섯 가지 측면에 대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비개념적인 고요함으로부터

저절로 솟아오르는 기억의 감각이 생명체의 의식이나 자각이라는 것을 이해하십시오.

 

이 내면 마음의 기억으로부터 "이런 것이 있는가?" 혹은 " 이와 같은 것이 아닐까? "

또는 " 무엇을 해야 할까?" 또는 " 아무 것도 하지 말아야 할까?" 와 같은 생각이 일어납니다.

이와 같은 생각이 일어나는 것이 "마음(mana)"이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마음의 본질은 상상력과 의심의 조합으로 추론과 결론이 도출됩니다.

거기에서 결정이 내려지면 그것이 "지성(buddhi)"의 형태임을 이해하십시오.

 

지성의 본질은 "무언가를 한다" 또는 "무언가를 하지 않는다"는 이유를 제시하고 결단을 내리는 것입니다. 이것을 내면적인 분별를 가지고 이해하십시오.

 

지성(知性)에 의해 결정이 내려지고 그 결정이 마음에 의해 거듭해서 재검토되는 것을 "생각하기" 또는 사고(思考)라고 부릅니다. 이것에 대한 정확한 의미를 생각해보십시요.

 

이후에 행위를 하는 것에 대한 자부심과 "내가 확실히 행동하는 사람이다."라는 느낌이 뒤따를 때.

이것을 "자아" 또는 "내가 있다"는 느낌(ahamkara)이라고 합니다.

 

이것들이 내면의 다섯 가지 측면입니다.(의식 또는 자각, 지성, 마음, 생각, 그리고 에고)

이들 다섯 가지 측면이 하나로 뒤섞여 있습니다.

그것들은 5 가지 고유한 기능에 따라 구별됩니다.

 

이와 유사하게 신체에는 고유한 기능에 따라 구별되는 다섯 가지 생명 에너지 또는 호흡(프라나)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실제로는 단 하나의 바람의 원소(風大)의 움직이는 성질입니다.

 

신체에 있는 바람의 5 가지 양상은

(1) 몸 전체를 순환하는 바람(vyana),

(2)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소화기관 영역의 바람(samana),

(3) 소리를 낼 수 있는 목구멍 영역의 바람(udana),

(4)항문에서 배출시키는 바람(apana),

(5) 그리고 코와 입에 존재하는 호흡인 바람(prana),

이것들을 분명히 이해하십시오.

 

이렇게 하여 프라나의 다섯 가지 양상이 설명되었습니다.

지식의 오 감각기관은 귀, 피부, 눈, 혀, 코입니다.

 

행위의 다섯 가지 기관은 입(말하기), 손,다리, 생식기, 항문입니다.

이들 작용기관들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감각기관의 다섯 가지 대상은 소리, 촉감, 시각(형체인식), 미각, 후각입니다.

 

내면 마음의 다섯 가지 측면, 다섯 가지 프라나, 다섯 가지 감각기관, 다섯 가지 행위기관,

그리고 다섯가지 감각 대상들이 모두 다섯 가지 측면에서 오대 원소로 이루어진

다섯 개의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이 미묘체(微妙體)를 구성하는 25 가지 속성들이 혼합되어 있음을 아십시오.

이제 이러한 미묘체의 혼합된 속성은 오대 원소와의 관계에서 설명될 것입니다.

잘 들어 보십시오.

 

내면 마음, 순환하는 바람, 청각, 언어, 소리는 공간의 원소(空大)입니다.

다음으로 바람의 영역(風大)을 말하겠습니다.

 

마음, 소화기관의 바람, 피부, 손, 촉각은 바람의 원소입니다.

이것들은 이해를 돕기 위해 각 항목을 챠트로 쉽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맨 아래에 있는 별도의 표를 참조하십시오)

 

지성, 언어의 바람, 눈, 발, 시각은 빛의 원소(火大)에 속합니다.

이들에 대해 표에서 보여주었습니다.

집중력을 가지고 직접 확인해 보십시오.

 

생각하는 기능, 배출기능의 바람, 혀, 생식기, 맛은 물의 원소(水大)입니다.

다음은 흙의 원소(地大)의 영역이 설명되니 주의 깊게 들어 보십시오.

 

에고, 호흡, 코, 항문, 냄새 맡는 대상들은 흙의 원소(地大)입니다.

이것은 영성과학(사스트라)의 고대 경전에 의거해서 설명한 내용입니다.

 

이와 같이 미묘체(微妙體)의 원소들을 설명했습니다.

이것을 미묘한 관찰로 조사해 보면 의심이 없어집니다.

이 모든 것은 이 주제에 대해 집중력으로 탐구하는 사람에게 밝혀질 것입니다.

 

이제 미묘체에 대해서는 설명이 되었고,

다음은 거친 물질적 육체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다섯 가지 속성을 가진 물질적 육체 속에 존재하는 공(空)이 어떻게 존재하는지 알려 주겠습니다.

 

욕망, 분노, 슬픔, 유혹(사물에 대한 욕망), 두려움은 육체 안에 있는 공간 원소 (空大)의 다섯가지 특성입니다.

다음은 바람(風大)의 속성을 말하겠습니다.

 

움직임,회전, 팽창, 저항력 및 수축력은 육체의 바람 원소(風大)의 속성입니다.

 

배고픔, 갈증, 게으름, 잠, 성관계는 육체 안의 불(火大)의 다섯 가지 특성입니다.

다음으로 물의 속성(水大)을 설명하겠습니다.

 

정액,피,침,오줌, 땀은 육체에 있는 물의 다섯 가지 특성입니다.

다음은 흙 원소(地大)의 속성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뼈, 살, 피부, 신경, 털은 몸에서 볼 수 있는 흙 원소(地大)의 다섯 가지 특성이다.

따라서 이제 거친 육체에 대한 설명을 했습니다.

 

흙, 물, 불, 바람, 공간은 각각 5 가지 속성을 가진 5 개의 원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모두 함께 결합되어 전체 물질적 육체를 구성하는 25 가지 특성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세 번째 몸을 원인체(原因體)라고 하며, 이것은 무지(無知)입니다.

네 번째 몸은 지혜가 있는 대원인체(大原因體)입니다.

네 가지 몸이 모두 해체되면 남는 것은 절대자 파라브라만입니다.

 

탐구와 깊은 명상으로 4개의 몸을 초월할 수 있으며,

이들 모든 다양한 원소들과 함께 개인적인 '나'라는 느낌이 하나됨 속에 용해되어 버립니다.

이 자기 순복 속에서 파라브라만의 자각이 있습니다.

 

분별의 힘으로 탄생과 죽음의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인간 신체가 이룰 수 있는 위대한 성취입니다.

(신에게) 헌신을 하면 삶의 성취가 이루어집니다.

 

이와 같이 오대 원소의 과학에 대해서 설명을 했습니다.

이 내용을 몇번이고 되새겨 보면,

이 경이로운 철학자의 돌(石)을 가지고 쇠(鐵)를 금(金)으로 바꿀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직유(直喩) 조차도 완전히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

철학자의 돌을 가지고 다른 철학자의 돌을 만들 수는 없지만,

성자와 현자에게 순복함으로써 스스로 현자(賢者)가 됩니다.

 

<스승과 제자 간의 대화>

 

<별표: 미묘체의 25 원소, 물질적 육체의 25원소 >

 

설 연휴기간 동안

정다운 가족친지들과 함께

편안하고 즐거운 여유시간 즐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