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서러움(행운)의 서막
상서러움(행운)에 대한 소개
가네샤 신은 학자들의 가장 오래된 조상입니다.
코끼리의 머리를 가진 그는 한쪽 엄니와 3개의 눈, 4개의 팔을 가지고 있으며,
한 손으로 도끼를 휘두릅니다.
'부(富)의 신'에서는 부(富)가 나오고,
베다에서는 실재(實在)에 대한 지식이 나오며,
'행운의 여신'으로부터는 행운이 옵니다.
이와 비슷하게, 모든 지식의 흐름은 그 기원인 가네샤 신으로부터 나옵니다.
많은 시인과 작가들이 능숙해지고 권위를 가지고 글을 쓰는 것은 그 때문입니다.
부유하고 권력을 가진 사람들의 자식들이 많은 멋진 장식품으로 꾸며서 이름답게 보이듯이,
시인들은 그(가네사)의 힘 때문에 이름답게 글을 씁니다.
그는 원초적인 조상입니다.
지혜의 빛으로 빛나는 보름달과 같은, 가네샤 경에게 공경하는 마음을 가지고 경배합시다.
그이 덕분에 영성의 바다는 만조 때처럼 가득 차 있습니다.
그는 움직임의 능력과 힘의 시작입니다.
그는 원초적 존재이며, 태초의 시작입니다.
그는 처음부터 끝까지 홀로 존재하며,
모든 현상계 너머에 있는 브라만입니다.
그의 의도로 인해 '지혜의 여신(사라다)인 젊은 여인이 태어나는데,
그녀는 태양의 나타남으로 인해서 흐르는 신기루 속의 개울과 같습니다.
그녀는 비록 거짓이지만, 한 사람을 묶어놓고 있습니다.
그녀는 그녀의 환상적 활동으로 매우 매혹적으로 홀리게 만드는데,
환상적인 개별성의 느낌으로 강연자조차도 포위해 버립니다.
그녀는 이원성의 어머니이지만, 또한 비이원성의 보고(寶庫)이기도 합니다.
그녀는 무한한 수의 우주를 덮고 있는 원초적 환상(물라마야)입니다.
그녀는 아무 노력도 없이 저절로 자라나는, 무한한 수의 우주 위에서 살고 있는 거대한 포도덩굴과 같습니다.
그녀는 (파라브라만) 딸의 형상으로 있는 원초적 존재(푸르샤)의 어머니입니다.
나는 베다의 어머니이며, 본래의 원초적 힘인 이 사라다 여신에게 경배드립니다.
이제 나는 강력한 사드구루를 기억할 것입니다.
제자에게 축복을 베풀고 행복으로 목욕시키는 것은 사드구루입니다.
현상계 전체가 행복과 기쁨으로 가득 차게 된 것은 그이 덕분입니다.
그는 지복을 일으켜 주는 사람입니다.
그는 '진아와의 동일시를 통한 해탈'을 인가하는 사람이며,
브라만과 하나됨을 주는 사람이며,
그는 친구없는 사람들의 형제입니다.
해탈을 추구하는 구도자는 비가 오도록 하늘을 향해 부드럽게 노래하는 차타카 새와 같고,
구루는 해탈열망자들에게 자기의 축복의 물로 소낙비를 내리는 하늘과 같습니다.
[譯註 : 차타카 새는 흐르는 물을 찾아다니며 갈증에 목이 탑니다. 그는 비를 내리게 해달라고 하늘을 바라보며 애원하면서 울고 있습니다. 물에 대한 그의 갈망은 비가 내려야만 그의 마음이 진정됩니다.]
구루는 속세의 삶에서 다른 해안으로 사람을 건너주는 올바른 이해의 배입니다.
그는 세속적인 존재의 소용돌이에 빠진 헌신자들을 위한 위대한 지원자입니다.
그는 삶의 고난으로부터 구원해주는 시간의 지배자입니다.
그는 지극한 애정을 가진 헌신자들의 어머니입니다.
그는 이 세상 삶에 속하지 않은 영적 구도자들의 후원자입니다.
그는 안식처이며, 행복의 본질인 존재의 안락함 그 자체입니다.
이와 같은 것이 전체적이고 온전한 사드구루입니다.
그는 이원성과 육체의식을 완전히 깨뜨려 버립니다.
나는 그에게 오체투지하여 경배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나는 성인들과 현인들, 그리고 덕인들에게 경배를 드립니다.
이제 이야기를 듣고 있는 여러분들은 계속해서 주의를 기울여 들으시기 바랍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세상의 나타남이란 긴 꿈입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이것이 내 아내이다, 혹은 이것이 내 재산이다, 혹은 내 딸, 내 아들' 이라는 식으로 탐욕에 향해서 떠들어 대면서,그들은 이 꿈 속에 얽매이게 됩니다.
이와 같이, 지혜의 태양이 지게되면, 빛은 사라지고,
온 우주는 무지의 어둠으로 가득 차게 됩니다.
올바른 길을 보여 줄 수 있는 진리의 빛이 없을 때,
그 결과는 망상 이외에는 아무 것도 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육체,지성과의 자기 동일시된 사람들은 (무지속에서) 잠을 자고 있으며,
큰 소리로 코를 골고, 관능적인 쾌락에 대한 애착과 연관된 슬픔 때문에 애처럽게 울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사람들은 무지 속에서 잠에 빠져 죽었다가, 다시 태어나자 마자 또 다시 잠에 듭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식으로 이 세상을 들어왔다 나갔다 했습니다.
무지의 잠 속에서 생사윤회의 순환을 계속해 왔고,
궁극의 신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많은 고난을 겪었습니다.
다양한 고난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진아지(眞我知)가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진아지식에 대한 설명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지식의 모든 흐름 중에서 핵심적인 지식은 진아지식에 대한 사유를 담고 있습니다.
이것은 바가바드 기타의 제10장에서 크리슈나 경에 의해서 언급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해서, 진아지식과 절대진리에 관한 담론인 비이원성에 관한 글들이 여기에 쓰여진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것을 자신의 존재 전체를 통해서 듣는 사람들은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마음이 불안정한 사람도 이 글을 외면해서는 안됩니다.
이 글을 외면해 버린다면, 여기에 포함된 실재의 진정한 의미를 달성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영적인 삶 속에 발을 들여논 사람들은, 이 글들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만약 여기서 절대 진리를 찾는다면, 진아에 대한 확신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영적인 길에 있지 않는 사람은 여기서 발견되는 더 깊은 의미를 이해하지 못할 것입니다.
마치 눈이 멀고 시야가 보이지 않는 사람이 부(富)의 장소를 이해할 수 없는 것처럼 말입니다.
이 책이 마라티어로 씌어졌기 때문에 도덕적인 사람들은 그 내용을 들어서는 안된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견해는 말하는 것에 대한 순서와 말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는 어리석은 사람들에 의하여 만들어진 것입니다.
쇠로 만든 상자 안에는 귀중한 보석들이 많이 들어 있지만,
운이 없는 사람들은 그것은 단순히 쇠로 만든 상자에 불과할 뿐이라고 말하면서 그냥 내버립니다.
이와 비슷하게, 이 책의 언어가 마라티어이지만, 그 의미 자체는 베단타어의 것이며,
궁극의 이해인 시드한타(Siddhanta) 입니다.
이것을 모르고 지성이 둔한 사람은 잘못 보아서 이 책을 외면합니다.
만약 아무런 노력도 없이 재물이 발견된다면, 그것을 포기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재물을 가져가고 (재물이 담겼던)용기가 어떻게 생겼는지는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정원 안마당에서 마법의 돌이 발견되거나,
약효가 뛰어난 희귀한 덩굴이 우물 속에서 발견된다면 행운이라고 간주되어야 합니다.
이와 비슷하게, 비이원성에 대한 지식과 체험은 마라티어로 설명할때 쉽게 다가 옵니다.
영적인 지식은 쉽게 구할 수 있고, 즉시 검증할 수 있으므로 주저하지 말고 반드시 취해야 합니다.
성인들의 아쉬람에서 교제를 유지하는 비결은 학문적 고된 노력을 하지 않더라도
경전의 진정한 의미가 쉽게 다가온다는 것입니다.
학문적 공부를 통해서 이해되지 않는 것은,
모든 경전의 의미를 자신의 체험으로 파악하는 성인들과 도인들과 함께 있을 때에만
실현될 수가 있습니다.
성자들과 도인들과의 교제는 매우 유익합니다.
삶의 성취에 대한 진정한 비의(秘意)는 학문적 노력으로는 얻을 수 없습니다.
설명이 만약 다른 언어(산스크리트어에서 마라티어로 또는 마라티어에서 영어로 혹은 영어에서 한국어로)로 번역되어도 의미가 손상되지 않습니다.
이 본문에서 성취되고 있는 것은 의미의 보존과 관련이 있습니다.
산스크리트어 단어의 의미가 드러나는 것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마라티어 말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자기 것이 아닌 언어의 감춰진 의미를 누가 이해하겠습니까?
이제 이것으로서 이야기는 충분히 설명된 것 같습니다.
언어는 버리고, 이해한 다음에 그 의미만 남겨둡니다.
마치 과일의 속살만 먹고 속껍질과 겉껍질은 버리는 것처럼 말입니다.
의미가 핵심이며, 언어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산스크리트어의 지식에 대한 자부심 때문에 경전을 뒤져 의미에 도달하기 위해 불필요하게 노력만 할 뿐입니다.
이와같은 여러 종류의 자부심은 해탈의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일 뿐입니다.
의미를 찾는 동안, 어떻게 의미보다 단어를 중요시할 수 있겠습니까?
상상할 수 없는 신의 위대함을 깨닫는데 자신의 역점과제(力點課題)로 두어야 할 것입니다.
벙어리가 된 사람의 내면 속의 생각은 그 자신만이 압니다.
마찬가지로 진아 체험의 증표를 알기 위해서는 자기가 직접 진아체험이 있어야만 합니다.
영적인 삶의 진정한 의미를 아는 청자(聽者)를 어디서 찾을 수 있겠으며,
그러면 그것에 대한 설명이 만족스러울 수 있겠습니까?
보석의 가치를 아는 사람 앞에 보석을 놓으면 그 보석에서 만족감을 얻는데,
마찬가지로 많이 아는 사람에게는 진아지식에 대해서 말하고 싶은 느낌이 있습니다.
불안정한 마음은 환상의 그물에 얽매여 있습니다.
세속적인 삶에 몰두하는 사람에게는 비이원적인 설명이 소용이 없습니다.
그들은 여기서 말하는 내용의 의미를 이해할 수 없습니다.
세속적인 일에 몰두하는 사람은 여기에 주어진 설명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예민함과 주의력은 이해를 위해 필수적인 것입니다.
사람이 여러 종류의 보석과 많은 동전을 받는데,
그러나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자칫 속게 되고,
받은 것을 올바로 확인하지 않으면 손해를 보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간단한 마라티어로 설명을 하고 있더라도,
만일 피상적으로만 보면 설명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할 것입니다.
설명하는 내용이 진아 체험에 대하여 말한 경우는,
그러한 영적인 담론은 산스크리트어로 말한 것보다 훨씬 더 깊습니다.
환상이 무엇이며, 브라만이 무엇인지를 이해해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영성학문입니다.
우선 첫째로 자신의 '진실한 형상(스와루파)'을 이해해야 하며,
그 이해를 통해서 환상의 본질을 알아야 합니다.
환상은 속성과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끊임없이 변하고 있습니다.
환상은 오원소의 광활한 펼쳐보임이라는 것을 이해하십시오.
환상은 눈에 분명하게 보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마음 속에서 나타나는 잘못된 인식에 불과합니다.
환상은 일시적이며, 적절한 분별력을 가지고 보면 파괴됩니다.
환상은 세상에 나타나는 수많은 형상입니다.
환상은 비슈누 신의 "자아 형상"입니다.
환상의 범위는 너무나 광대해서 그것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것 그 이상입니다.
환상은 다양한 형태와 색갈을 취합니다.
환상은 신의 동반자이기도 합니다.
만일 환상을 찾아본다면,.차단되지도 않고, 지속적이며, 모든 곳에 퍼져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전체 현상계의 구성은 환상적입니다.
환상은 자신의 상상물입니다.
그것은 진아지식이 없으면 파괴될 수도 없습니다.
이와 같이 나는 몇 가지 작은 암시를 통해 환상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해 보았습니다.
이제 듣는 사람의 자세는 정신을 바짝 차려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다음에 말할 것은 브라만에 대한 설명입니다.
'브라만에 대한 지식'의 설명과 함께 환상에 대한 착각은 단번에 떨쳐버리게 될 것입니다.
<스승과 제자와의 대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