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재(브라만)와 환상(마야)에 대하여
실재(實在)와 환상(幻想)에 대한 이야기
듣고 있던 사람이 "이 환상(마야)은 무엇이며, 실재(實在) 또는 브라만이란 무엇입니까? 라고 물었습니다. 자, 여기서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간의 대화 속에서 설명되는 내용들을 잘 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브라만은 속성도 없고, 형태도 없습니다.환상은 속성도 있고, 형태도 있습니다.
브라만은 경계나 한계가 없습니다.환상은 경계나 한계가 있습니다.
브라만은 순수하고 변함이 없습니다.환상은 활동적이고 불안정합니다.
브라만은 오로지 어떤 색갈이나 형태로도 오염되지 않는 반면에,
환상은 색갈과 형태가 있습니다.
환상은 보여지는데, 브라만은 보여질 수가 없습니다.
환상은 지각될 수가 있는데, 브라만은 지각될 수가 없습니다.
환상은 파괴되는데, 모든 현상계가 마지막으로 해체될지라도 브라만은 파괴되지 않습니다.
환상은 생겨나는데, 브라만은 생겨날 수가 없습니다.
환상은 악화될 수가 있지만, 브라만은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환상은 무지한 사람들에 의해 축적될 수 있지만, 브라만은 그렇게 될 수 없습니다.
환상은 태어나는데, 브라만은 태어날 수 없습니다.
환상은 죽는데, 브라만은 죽을 수가 없습니다.
환상은 생각할 수 있지만, 브라만은 지성으로 이해할 수 없습니다.
환상은 부서지는데, 브라만은 부서지지 않습니다.
환상은 끊어지지만, 브라만은 끊을 수가 없습니다.
환상은 낡아지고 누더기가 되지만,
브라만은 파괴될 수가 없으므로 낡거나 누더기가 되지 않습니다.
환상은 변경될 수 있지만, 브라만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환상은 모든 일을 하지만, 브라만은 아무 일도 하지 않습니다.
브라만은 많은 형태를 취하지만, 브라만은 아무 형상도 없습니다.
환상은 오원소의 일시적인 성질이며 다양하지만, 브라만은 영원하고 단일(單一)합니다.
브라만과 환상의 차이점은 분별력을 활용하는 사람들에 의하여 이해됩니다.
환상은 열등하고, 브라만은 우월합니다.
환상은 본질적인 것이 아니고, 브라만은 본질적인 것입니다.
환상은 세상에 위치해 있는데, 브라만은 그런 위치가 없습니다.
모든 환상은 브라만을 덮어쓰고 펼쳐져 있지만,
현자들은 우리들의 브라만을 가려내 왔습니다.
이끼를 깨끗이 겉어내서 물을 가져가야 합니다.
우유와 물의 혼합물에서 물을 버리고 우유만 가져가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환상을 포기한다는 것은 그 사람의 체험으로 브라만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브라만은 하늘처럼 깨끗하며 오염되지 않았으며, 환상은 땅처럼 너저분합니다.
브라만은 오직 미묘하지만, 반면에 환상은 거친 형상입니다.
브라만은 관찰될수 없으며, 환상은 관찰가능하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브라만은 어디서나 구별되지가 않으며, 환상은 구별되는 형태입니다.
환상은 보이는 대상이지만, 브라만은 그렇지 않습니다.
환상은 주시되지만, 브라만은 주시되지를 않습니다.
환상 속에서는 항상 양면(兩面,이원화)이 있지만, 브라만은 그런 양면이 없습니다.
환상은 논쟁과정에서의 주장이지만, 브라만은 마지막 결론입니다.
환상은 일시적이고 브라만은 영원합니다.
브라만에게는 그 존재에 대한 원인이 없지만, 환상에서는 그 존재 원인이 있습니다.
브라만은 균일하고 견고하지만, 환상은 오원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속이 비어 있습니다.
브라만은 항상 흠이 없이 깨끗하지만, 환상은 오래되고 낡았습니다.
환상은 되는 것이지만, 브라만은 되는 것이 아닙니다.
환상은 떨어지지만 브라만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환상은 망가지지만, 브라만은 망가지지 않습니다.
그것(브라만)은 바로 있는 그대로 입니다.
브라만은 항상 존재하지만, 환상은 해체되어 사라집니다.
환상은 끝이 있지만, 우주가 마지막으로 해체된 후라도 브라만에게는 끝이 없습니다.
환상은 뻣뻣하게 굳어있지만, 브라만은 미묘합니다.
환상은 아주 작지만 브라만은 광대합니다.
환상은 파괴될 수 있지만, 브라만은 항상 남아 있습니다.
브라만은 실제로 말할 수도 없고, 어떤 것과 비슷하다고 말할 수도 없습니다.
그러나 환상은 아무리 없다고 말해도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브라만은 시간에 따라서 꺼질 수가 없지만, 반면에 환상은 시간에 의하여 소멸되어 버립니다.
수많은 형태와 색깔이 환상의 발생입니다.
환상은 깨지지만 부라만은 깨디지 않으며, 항상 있는 그대로 입니다.
이제 이 설명으로 충분한 것 같습니다.
생명체와 생명없는 무생물 등의 천지창조물들은 모두가 환상입니다.
유일한 절대신(파라메쉬와르)은 모든 것에 편재해 있습니다.
절대 진아, 파라마트만은 물 속에 반사되는 하늘의 그림자 성질과는 다릅니다.
하늘 그 자체는 물 속에서 발견할 수 없습니다.
위의 설명들을 듣고나서, 브라만과 환상을 탐구하면 생사 윤회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수행자가 깨달은 성인의 발밑에 피난처를 구하면 해방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깨달은 성인들의 위대함을 말로 이야기하려면 끝도 한계도 없습니다.
그것으로 인해서 "보편적 진아"가 자기자신의 정체성이라는 내면의 깨달음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스승과 제자 간의 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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