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들의 틈 사이에 있는 '생각 없음'에 머무르시오
슈리 푼자 : 무엇을 명상해야 합니까? 어떤 종류의 지각이나 심지어 상상 너머에 있는 것을 명상하십시오. 지각과 상상력 둘 다 넘어에 있는 것을 명상하십시오.
방문자 : 상상이 끼어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슈리 푼자 : 그것이 바로 제가 말하고자 하는 바입니다. 상상 너머에 있는 것에 대해 명상하십시오.
어떤 지각이나 상상에 매달리는 것으로부터 마음을 자유롭게 하십시오.
방문자 : 예, 무슨 말씀인지 이해합니다. 과거가 끼어들어옵니다. 그러면 무슨 일이 일어납니까?
슈리 푼자 : 좋습니다. 과거는 들어옵니다. 당신이 명상을 하고 있는 동안, 과거는 들어옵니다.
그것은 생각의 모습으로 들어올 것입니다. 그렇지 않나요? 하나의 생각이 올 것이고, 다음 생각이 잇따라 오고, 그리고 일련의 생각 전체가 따라 올 것입니다. 그것이 올 때 한 생각을, 첫 번째 생각을 선택하십시오. 저는 당신에게 상상에 괸해서 명상하지 말라고 말하고 있지만, 그러나 이 상상은 여전히 오고 있습니다. 그 생각이 올 때, 잘 지켜보다가 그것에 무슨 일이 나는지 말해 보세요.
방문자 : 그것은 가 버립니다.
슈리 푼자 : 그래서 그것은 간단한 해결책입니다. 그 다음은 어떻습니까?
방문자 : 다른 생각이 그것을 대신합니다.
슈리 푼자 : 저는 당신 앞에 나타난 이 생각을 보라고 했고, 또 그것을 바라 볼 때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물었습니다. 당신은 그것이 사라졌다고 말했습니다. 그 다음에는 다른 생각이 그것의 자리를 대신한다고 말합니다. 자, 첫번 째 생각이 사라지고, 두 번째 생각이 나타나는 사이에는 얼마간의 간격이나 다소의 공간이 있음에 틀림없습니다. 이 빈굥간을 지켜보십시오.
첫 번째 생각이 멈추었고, 두 번째 생각은 아직 이르지 않았습니다. 이 공간을 지켜 보세요.
빨리 ! 지금 그것을 하십시오! 시간을 소비하지 마십시오!
빨라 하고는 거기에 무엇이 있는지 말해 보세요.
방문자 : 아무 것도 없습니다.
슈리 푼자 : 그것이 끝입니다. 다시 지켜보십시오. 이전의 생각은 가버렸습니다. 그것이 사라진 곳을 지켜 보세요. 그것의 사라짐을 지켜보세요. 그렇게 해야만 합니다. 반복해서 그렇게 하십시오. 그러면 당신은 그 게임을 승리로 이끌게 됩니다. 이것을 적절히 행하면 다른 생각들은 들어오자 않을 것입니다.
이 생각들은 양입니다. 도살자가 거기에 있다는 것을 알면, 그것들은 울면서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방문자 : 이렇게 하는 것과 생각을 억누르는 것 사이의 다른 점은 무엇입니까?
슈리 푼자 : 이것은 억누르는 것이 아닙니다.
방문자 : 그러나 억누름과 억누름이 없는 것 사이의 다른 점은 무엇입니까?
슈리 푼자 : 저는 당신에게 억누르는 것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억누르는 것은 요가 수행자들을 위한 것입니다. 억누르는 것은 제가 가르치는 방법이 아닙니다.
저는 당신에게 오는 것은 무엇이든 수용하기를 가르칩니다.
만약 생각이 오면, 그것을 수용하십시오. 과정을 지켜보십시오. 생각은 당신의 내부에서 일어납니다. 그것을 수용하십시오. 이제 이 생각은 다른 생각들이 올 공간을 만들어 주기 위해 사라져야 합니다. 그것이 사라지도록 내버려 두십시오. 그것을 붙잡으려고도, 억제하려고도 애쓰지 마십시오. 놓아 주십시오.
생각이 사라지는 것을 지켜보고 있을 때, 그 사라지는 자리를 대신하고 있는 생각없음을 자각하십시오.
이것에 어느 정도의 시간을 주십시오. 생각들 사이에 있는 생각없음의 자리를 찾으세요. 이 생각없음은 억누르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당신의 본성입니다. 억누르는 길을 따라가면, 생각들에 말려들게 됩니다.
저는 이렇게 하지 말라고 하는 것입니다. 생각들은 왔다 갑니다. 생각들이 사라질 때, 다음 생각이 일어나기 전의 그 빈 공간에서, 당신은 진실로 당신 자신입니다. 그것은 억누르는 것이 아닙니다. 당신 자신의 참나로 되돌아 가는 것입니다.
방문자 : 그래서 이 방법에서 사람들은 누가 혹은 무엇이 생각을 하고 있는지를 찾아내려고 애쓴는 것 아닙니까?
슈리 푼자 : 만일 생각이 오면, 그 생각들이 오도록 하라는 것입니다. 그 생각들이 무엇이든, 그것들을 오게 내버려 두십시오.
방문자 : 그것들이 오거나, 그것들이 무엇인가 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까?
슈리 푼자 : 그것들이 무엇이든, 일어나게 내버려두세요. 그 생각들은 당신과 함께 놀려고 왔습니다. 그것들이 무엇인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것들이 와서 놀게 내버려두세요. 만약 당신이 축구나 테니스를 한다면, 당신은 그냥 놉니다. 당신은 잠시 뛰어다니면서 공의 이동을 즐깁니다. 그리고 끝이 납니다. 경기가 끝났는데도 테니스장이나 축구장에 남아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모두 다 집으로 돌아 갑니다.
승자도, 패자도 집으로 갑니다. 게임은 끝났고 모두들 흩어집니다.
누구나 텅 빔으로 돌아가야만 합니다. 이것이 휴식의 장소입니다.
이것은 당신의 본성의 자리입니다. 꼭 이것을 잊지 마세요. 이것들은 우리가 즐기도록 여기에 있습니다. 그것들을 즐기십시오. 그리고는 집으로 돌아가십시오. 그것들을 즐기지 말라고 누가 말합니까?
그러나 그것들이 당신으로부터 즐거움을 갖도록 하지 마십시오 . 당신은 그것들을 즐길 수 있습니다만, 그것들이 당신을 즐기도록 해서는 안됩니다.
방문자 : 평범한 생활 속에서 저와 같은 사람들이 매일 이런 종류의 명상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제안하시는 겁니까?
슈리 푼자 : 사람들은 늘 명상해야 합니다. 호흡할 때마다 매 순간 명상하십시오.
방문자 : 제가 걸어가고 있거나 앉아 있을 때도 - - -
슈리 푼자 : 그렇습니다. 어떤 일이 일어나든지 명상하십시오. 앉아 있든, 살아 있든, 죽어 있든, 명상하십시오. 이제 당신은 그 다음의 너무도 명백한 질문인 '왜?' 하고 물어야 합니다. 당신이 묻기 전에 그 답을 드리겠습니다. "이것이 당신의 본성입니다." 그 때문에 저는 매순간 매초마다 명상은 계속되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것이 당신의 자연스러운 상태입니다. 당신은 늘 자연스럽게 명상하고 있지만, 문제는 당신이 그것을 거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방문자 : 왜요?
슈리 푼자 : 당신이 '나'를 볼 때, 당신은 명상에 있습니다. 당신이 '나'를 바라보지 않을 때, 당신은 자신이 명상하고 있다는 것을 부정하고 있습니다. 누가 부정하고 있습니까? 부정을 하고 있는 것은 당신이 바라보지 않고 있는 '나'입니다. 이 '나'가 부정도 수락도 할 수 없도록 이 '나'를 단단히 붙잡으세요.
'나'가 '나'가 아닌 때는 언제입니까?
방문자 : 그것이 저에게 아무런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때입니다. 그것이 저에게 아무런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때, '나'는 없습니다.
슈리 푼자 : '(참)나'는 항상 거기에 있습니다. 이 '(참)나'는 당신의 진정한 본성입니다. 당신은 (참)'나'로 돌아가기 위해 명상할 필요가 없습니다. 당신은 (참)'나' 그 자체입니다.
방문자 : 그러나 그것이 고통을 일으킬 때는 그것은 참나가 아니지요?
슈리 푼자 : 참나는 고통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고통을 일으키는 것은 '나는 아무개이다'라는 에고입니다.
에고가 '아무개'라고 마음 먹으면, 고통은 시작됩니다. 당신이 홀로 '나'일 때만, 고통은 없습니다.
'나'가 팀이라는 사람이 되면, 고통은 시작됩니다.
당신은 아침에 일어납니다. 아침의 첫 호흡은 팀을 일어나게 할 것입니다. 그 다음 모든 현상계가 일어나고, 동시에 그와 더불어 고통이 일어날 것입니다. '나'를 그 자체로 머물게 하면 당신은 고통을 받지 않을 것입니다. 고통은 항상 과거에 속하는 다른 일들이나 다른 환경에 관련되어 있습니다.
고통은 과거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우리 대화의 처음 부분으로 돌아가 봅시다. 한 생각이 사라졌고 그 다음 생각은 아직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만약 당신이 생각들 사이에 있는 그 간격을 보고 그 안에 머문다면, 어떤 종류의 고통이 거기에 끼어들 수가 있겠습니까? 어떤 고통도 거기에 들어 올 수가 없습니다.
그냥 그것을 바라 보세요. 여기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고통을 받습니다.
-빠빠지와의 삿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