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두법륭 선사의 심명(心銘) 공부(20)
[본문]
將心止動, 轉止轉奔
萬法無所, 惟有一門,
不入不出, 非靜非喧
聲聞緣覺, 智不能論
마음을 어떻게 지녀서 흔들림을 제지하고자 하는 것은
지(止,定)를 돌려 이리저리 돌아다님(奔)으로 굴러가게 하는 것이다.
만법은 처소가 없어
오직 일문(一門)일 뿐이다.
들어감도 없고 나옴도 없으며,
고요함도 없고 시끄러움도 없다.
성문과 연각은
(대승의 심오한) 지혜를 논할 수 없다.
[해설]
마음으로 마음의 어떤 상태를 고치려 함은 능소(能所)가 따로 없어 일심(一心)이라는 의(義)에 어긋나며,
심성(心性)은 본래 불생불멸(不生不滅)하다는 의(義)에 어긋나며, 무생(無生)의 진리에 어긋난다.
본래 마음은 무소유(無所有)이기에 아무 것도 지니고 있지 않다.
마음에 지니고 있는 것이 없는데, 고치려 하거나 제지하고자 함은 이미 어리석음이다.
오히려 망(妄)에 망을 더하는 꼴이다.
지(止, 安定)된 상태를 돌려 어지러이 돌아다니게 하는 꼻이 된다.
만법(萬法)은 공적하고 무생(無生)인 까닭에 처소가 없다.
<유마경> '부사의품(不思議品)'에 "法은 처소가 없는 것인데, 만약 처소에 집착한다면 이는 처소에 집착하는 것이지 법을 구하는 것이 아니다"고 하였다.
처소가 없는 까닭에 동서남북의 방향이 따로 없어 어디나 같고 어디에나 통하는 문(門)일 뿐이다.
일문(一門)이란 어느 방향으로 한정된 문이 따로 없어 문 아닌 곳이 없고, 옆으로 새어나가는 다른 문이 없다는 뜻이다. 즉 마음이 다른 곳으로 새어나갈 곳이 없으니 오직 직심(直心) 할 뿐이고,
당념(當念), 당처(當處)에서 즉불(即佛)이고, 즉심(即心)이다.
당념 당처에서 언어도단(言語道斷)이고 심행처멸(心行處滅, 마음 갈곳이 멸하다, 마음 둘 곳이 없다)이다.
당념 당처에서 취(取)함도 없고 버림도 없다.
당념 당처에서 부동심(不動心)일 뿐이다.
마음일 뿐이고, 마음은 무상(無相)이며, 마음이 그대로 무심(無心)한 까닭에 마음이 어디에 있다가 어디로 나가는 것이 아니다. 마음은 본래 무념(無念)이다.
염(念)이란 출입(出入)하는 것이지만 본래 마음이 출입함이 아닌 까닭에 무념이라 한다.
억지로 마음을 일으켜 염이 없게 하는 것이 아니다.
이렇게 하면 염을 없게 하고자 하는 염을 생기게 한 것이 되어 무념이 될 수 없다.
본래 무념임을 요지하는 것이 정법(正法)이요 돈법(頓法)이다.
그리고 무념일 뿐이니 무념 아님이 없어 무념이라는 분상(分相)도 없다.
무념임을 요지(了知)하되, 무념을 머리에 떠올리려 하거나 관조하려 해서는 안된다.
무념이니 무념이라는 생각도 잊는다.
처음 자심에서 무념임을 관찰해서 확인하는 단계가 있고,
이때는 관조 내지 반조(返照)함이 있게 된다.
그러나 이 뜻이 확인되었을 때는 무심 내지 무념이라는 법상도 머리에 떠올려서는 안된다.
머리에 떠올리면 이미 무심이 아니게 되어 버린다.
무심의 성품을 보았으면(견성) 그 뜻이 저절로 익어지게 되어 있으니 단지 쉬고 쉴 뿐이다.
쉬고 쉰다는 것은 수행한다고 하여 작의(作意, 생각을 지음)의 행을 짓는 것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마음을 일으켜 수행하려 함을 버린다는 것이다.
이러한 행이 이루어질 때 고요함도 없고 시끄러움도 없게 된다.
고요함도 하나의 상(相)인데, 수행자는 자칫 고요함을 취착(取着)하기 쉽다.
참다운 적멸(寂滅)은 고요함과 시끄러움의 분별상을 떠남이다.
이러한 대승의 심의(深義)와 지혜를 성문(聲聞,3乘)과 연각(緣覺,2乘)은 이해하지 못한다.
구나발다라삼장은 이르길, 자신의 아들이라 할지라도 대승의 근기가 아니면 대승법을 말해주지 않지만,
길을 가다가 대승근기인 자를 보면 곧바로 대승법을 가르쳐 준다고 하였다. (능가사자기, 구나발다라삼장의 장.)
- 박건주 역주 < 心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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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마음으로 움직임을 그치려고 한다면
그 그침이 다시 시끄러움으로 변한다네.
將心止動 轉止轉奔
만법은 일정하게 머무는 곳이 없으며
오직 단 하나의 문만이 있을 뿐,
萬法無所 唯有一門
들어감도 없고 나감도 없으며
고요함도 없고 시끄러움도 없다네.
不入不出 非靜非喧
성문,연각(중,하근기)의 지혜를 가지고는
이것을 쉽게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네.
聲聞緣覺 智不能論
- 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