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첸 명상 지침(9)
ㅇ. 하중근기를 위한 지침과 사마타 명상기술
하중근기(下中根機) 수행자들을 위한 명상의 안정에 대한 지침을 설명하겠습니다.
여기서는 같은 자세를 유지하며 심화된 방편 수행을 합니다.
자신의 대략 45센티미터 앞에 조그만 막대기나 작은 나뭇가지를 바닥에 두고 새로로 세웁니다.
강한 집중력으로 여러분의 마음과 눈이 하나가 되게 하여 막대기의 윗부분을 보세요.
이것이 여러분의 마음을 안정시킬 것입니다.
그러나 너무 강하게 집중하지는 마십시오.
그러다 보면 지루하거나 피곤해질 수 있습니다.
동시에 마음이 산란해 질 수 있으니 너무 풀어지지도 마십시오.
일반적으로 명상을 할 때 너무 힘을 주거나 느슨해지지 마십시오.
극단을 피하고 균형을 찾으십시오.
이러한 이유로 위대한 지혜 다키니인 마찍랍된께서는,
"만약 명상 수행이 강력하고도 편안하다면 견해의 핵심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우선 이 막대기 명상을 휴식과 함께 짧게 여러번 하세요.
이 명상이 익숙해지면 조금 쉬고 명상 시간을 늘이십시오.
마음이 안정되면, 수행법을 바꾸어서 막대기 위에 흰색으로 된 티베트 어 '아( )'자를 관상하고 집중하십시오.
원한다면 '아'자 대신 막대기 위에 작고 둥근 빛을 관상해도 됩니다.
이 빛의 원을 흰색, 푸른색, 붉은색, 노란색, 초록색으로 바꾸어 해도 됩니다.
그러나 색상을 자주 바꾸지는 마십시오.
한 가지 색을 정하여 하루 정도 유지하세요,
이 수행을 점차적으로 부드럽게, 그리고 방금 말했듯이 부정적인 요소를 피하고 균형을 맞추어 하기를 권합니다.
만약 수행을 더 잘하길 원한다면, 막대기 대신 작은 조약돌이나 대리석으로 교체하십시오.
조약돌 혹은 대리석 위에 흰색 '아'자를 관상하거나 다섯 가지 색깔 중 하나의 작은 빛의 원을 관상하십시오.
마음이 보다 안정적으로 되어 대상을 바꾸고 싶다면 여러분 외부의 빛의 원 대신 자신의 이미, 목 혹은 심장 중심을 관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금강승 가르침의 종자자(種子字)들인 옴, 아 ,훔을 관상할 수 있는데,
흰색의 옴을 자신의 이마에, 붉은 색의 아를 목에, 푸른색의 훔을 가슴에 관상합니다.
혹은 단순히 흰색 아자로 이마, 목, 가슴에 관상하셔도 됩니다.
보다 마음의 안정과 집중을 위해 이러한 행법을 부분적으로 혹은 전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언제라도 명상을 할 때는 기쁜 마음을 유지하고 방편수행을 간과하지 마십시오.
모든 명상시간의 시작과 수행 중에는 선량한 마음을 일으키십시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너무 힘을 주거나 긴장하거나 퇴굴하지 않으며 용기, 서원, 확신을 잃지 마십시오.
만약 긴 시간동안 안거에 들어갔다면 정해진 수행시간 동안 집중의 대상에 선량한 마음과 균형에 의한 마음의 안정과 힘을 증장하십시오. 그런 다음 좌선을 마친 후 다음 좌선 시간 동안에는 절과 탐돌이를 하십시오.
그리고 탑 혹은 절을 만드는 등의 공덕을 증장하는 행위를 하시면 좋습니다.
가르침에 관한 책을 읽고 읽은 내용을 숙고하고 가슴 안으로 흡수하세요.
사랑과 자비를 개발하십시오.
이 모든 것이 속제의 방편 수랭입니다.
속제(俗諦)와 진제(眞諦) 두 측면의 본성은 같습니다.
속제의 단계에는 개념과 이원론이 있습니다.
주체와 대상, 긍정과 부정, 기쁨과 고통이 있지요.
이를 무시하지 마십시오.
속제 위에 진제의 깨달음을 얻으려 하지 마세요.
동시에 속제의 개념을 이용하여 진제를 이해하려 들지 마십시오.
이는 그저 게임을 하는 것에 불과하고
진제는 개념을 통하여 얻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넓게 열린 지혜를 개발하는 것이 비이원(非二元)이며,
진제의 체험을 위해서는 개념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합니다.
속제의 힘을 들이지 않고 아름답게 이를 하나로 통합하세요.
그러면 갈등이 없을 것입니다.
하나의 상태로 묶으십시오.
이것이 집중하는 방법이고 우리의 내재된 본성을 발견하고
자신과 타인들을 이롭게 하는 길입니다.
ㅇ. 알아차림의 힘
여러분은 언제나 알아차림을 해야 합니다.
명상할 때 뿐 아니라 언제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는 여러분이 끊임없이 자신을 점검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내 마음이 어떻지?" "나와 다른 이에게 나는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
라는 알아차림이 있으면 제대로 하고 있는 것이며 발전의 여지가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아로 예세중내, 빼둘린포체,
그리고 위대한 스승들이 우리에게 그 중요성을 계속해서 일깨워주는 알아차림의 힘입니다.
알아차림 수행에 대하여 빼뚤 린포체는 "우리는 검을 들고 싸우는 전사와 같다."
혹은 "군중 속의 위대한 아름다움"이라고 했습니다.
전투 중에 위대한 전사는 온전하게 전투에만 집중합니다.
그는 산란함의 결과가 커다란 외상 혹은 죽음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그는 흔들림없는 마음을 훈련하고 전투 중에 집중에 방해되는 어떠한 것도 허락하지 않습니다.
비숫한 예로 아름다운 여인이 대중 앞에 나서기 전 마지막으로 거울을 보는 것과 같습니다.
그런 다음 대중 속에 있게 된 그녀는 모든 이의 찬탄을 받으며 자신에게 확신이 있고 여유가 있습니다.
이러한 예를 볼 때 알아차림은 여러분이 무엇을 하든지 여러분을 보호하고 더 나아지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명상 수행에 알아차림을 적용하십시오.
-깨달음을 얻는 티베트 수행 요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