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체 수행지침(2-2)
2. 상하근기에 대하여 (2)
여섯가지 감각의 해탈을 성취한 사람은 위대한 지복(至福)의 상태에 머물게 됩니다.
우리는 과거에 아무 것도 없는 산속 동굴에서 홀로 수행한 위대한 요기와 요기니들에 대해 읽었습니다.
이원론의 각도에서 본다면 이 수행자들이 무척 외롭고 비참하게 보이겠지만
사실 그들은 무척 행복하며 만족한 삶을 살았습니다.
우리는 위대한 스승들과 대성취자들이 상당히 부유하고 힘이 있었지만 도도하거나 거만하지 않았음을 봅니다.
환경과 상황, 부유함과 빈곤 등 이원론의 마음은 좋고 나쁨, 높고 낮음으로 보이지만 깨달은 존재들의 마음과 가슴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우리가 그들의 얼굴을 볼 때 그 분들은 언제나 웃고 있으며 기쁨이 넘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빼뚤 린포체는 다른 족첸 가르침을 인용합니다.
"여섯가지 감각기관(六根)의 대상이 나타났을 때 만약 그대가 그 대상에 집착하지 않는다면 부처님의 깨달음이 그대 가슴 안에 있다"
다른 말로 한다면 '무집착(無執着)이 불성(佛性)이다'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위대한 스승 틸로빠는 수제자인 나로빠에게 이 마지막 가르침을 주었습니다.
"아들아, 현상이 너를 묶지 않는다. 집착이 너를 묶는다. 그러므로 너의 집착을 끊어라."
마찬가지로 위대한 성취자인 파담빠 상계 또한 그의 제자인 지혜 다키니 마찍랍된에게 말하길,
"만약 네가 집착의 과오를 깨닫는다면 너는 자연스러운 상태에 머물수 있게 된다.
그리하면 어떤 생각이 와도 모두 명상이다."
이는 여러분 마음에서 가장 강력한 번뇌가 올리 올 때 번뇌에 사로잡히지 않는다면
그것이 모두 지혜임을 의미합니다.
모든 족첸 스승들은 하나의 목소리로 견해에 머물며 생각이 떠오르면 생각을 따라가거나 거부하지 말라고 합니다. 생각이 오면 가게 두고 변하게 하려들지 말고 만들어 내려 하지 마십시오.
생각은 여러분에게 어떤 행동을 하라고 요구하지 않습니다.
생각은 공성-드러남입니다. - 투명하며 거칠 것이 없고 생생합니다.
좋고 싫음, 희망과 두려움, 선택과 거부는 모두 이원론의 마음에서 생성됩니다.
이는 모두 개념이고 망상입니다.
진정한 마음의 본성은 개념을 넘어서 있고 미혹이 없습니다.
이를 일컬어 궁극의 상태 혹은 법신이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 상태에 머물수 있다면 애씀없이 주체와 객체로부터 자유로우며,
여러분은 본성의 심장에 있는 것이며 깨달음의 정수를 얻은 것입니다.
이 위대한 족첸의 상태에 머물고 여러분의 보리심과 헌신의 아름다운 동기를 다시 한번 활성화시키십시오.
그러면 우주가 마술쑈나 꿈 혹은 신기루로 나타날 것입니다.
현재 우리는 이원론의 개념에 매달리는 습관으로 이에 매우 견고해지고 구분지어졌고 막혀 있습니다.
우리가 모든 집착에서 놓여날 때는 모든 것이 열려 있고 상호 의존하며 장애가 없음을 보게 됩니다.
이 족첸 가르침을 수행하고 실현한 남녀 수행자들에겐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그들의 자애(慈愛)는 방대해지고 조건 없는 자비가 일어납니다.
상상할 수 없는 지혜가 드러나게 됩니다.
우리가 그 분들의 일대기를 읽을 때 많은 족첸 성취자들이 강원(講院)에 가지 않았거나 교학(敎學)을 많이 공부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단순히 궁극의 상태를 명상하다가 위대한 학자가 되기도 합니다.
그들의 오도송(悟道頌)은 이 가르침이 가져오는 심오한 깨달음의 증거입니다.
족첸 수행이 개발될수록 여러분의 깨달음과 지혜와 지식이 증장하고,
타인에 대한 관심과 배려와 돕는 능력이 자라납니다.
우주와 세상이 아름답게 보입니다. - 삼라만상이 늘 아름다웠으나 여러분이 이제야 보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더 이상 미래에 열반을 찾아 정토에 가고푼 염원이 없습니다.
윤회에 머무는 것에 대한 두려움도 없습니다.
열반과 윤회가 하나로 녹아든 아름다우며 자연스러운 상태입니다.
여러분이 이 깨달음을 얻게 될 때 하늘에서 동이 터오는 여명의 햇빛, 광선,
그리고 찬란한 색들이 어디에서나 빛납니다.
여러분이 마음의 본성을 발견하면 베일에 벗은 우주는 여러분을 수희찬탄(隨憙贊嘆)합니다.
족첸 성취자들은 최상의 깨달음을 얻었고 , 동시에 그들의 성격과 수행 또한 그러합니다.
세간에서의 그들의 행동은 매우 단순하고 청정합니다.
애씀이 없고 자연스럽게 모든 존재와 그들의 이익을 위해 말하고 생각하고 행동합니다.
지금 열거하는 위험 신호의 내용들을 유념하십시오,
만약 자신의 깨달음이나 체험을 자랑하는 것,
예를 들어 "나는 붓다야, 나는 누구누구의 화현이다. 나는 대성취자이지" 혹은
"어젯밤 부처님을 뵈었고, 오늘 아침엔 구루 파드마삼바바와 이야기를 나누었어."
이렇게 우리의 체험을 떠벌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로 인하여 우리의 아만이 증가되고, 집착이 더 두터워지며,
주제 넘게 업(業, 카르마)의 법칙을 무시하고 타인을 폄하한다면,
우리는 그릇된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입니다.
부처님 가르침과 반대로 행동하는 것은 족첸 수행자의 길이 아닙니다.
이는 가르침이 우리의 마음에 녹아들지 못한 채 오직 입으로 말만 하는 수행자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러하다면 우리는 무역 적자를 줄이고 예산 균형을 맞추어야 합니다.
다른 말로 하자면 우리는 수숭한 방편의 수행으로 자신을 돌려 놓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여기까지 우리는 족첸 수행 상근기의 세 가지 부류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이 셋 중 어디에 속하든 항상 좋은 마음의 동기와 무상(無常)에 대한 숙고,
그리고 헌신(獻身)의 증장에서 출발하기 바랍니다.
법맥의 가피를 받고 본성을 명상하며 아름다운 회향과 염원을 담은 기도를 올리십시오.
그런 다음 이와 같은 생각과 동기를 지니고 세상 속으로 들어 가십시오.
- 아로 에세 중내의 족첸 수행 지침 <깨달음을 얻는 티베트 수행 요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