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들 가르침/과거선사들 가르침

우두 법륭선사의 심명(心銘) 공부(8)

무한진인 2021. 5. 31. 23:06

[본문] 

惺惺無妄, 寂寂明亮,

萬物常眞, 森羅一相

去來坐立, 一切莫執

決定無方, 誰爲出入

성성하게 깨어 망념됨 없고

고요하고 밝으니

만물이 항상 그대로 진실하며

삼라만상이 일상(一相)이네.

가고 오고 앉고 서고,

그 어느 때나 집착하지 말지니

결정코(결정된) 사방(四方)이 없는데

누가 출입함이 있겠는가!

 

[해설]

각성(覺性)이 심체(心體)이다. 

성성하게 항상 개어 있음은 곧 각성(覺性)인 심체에 계합됨이고,

망령된 사량분별을 떠남이다. 그래서 고요하고 밝다. 

일체가 그대로 각(覺)으로서 체현되며,

각(覺)의 체현은 곧 신증(身證)됨이니 

만물이 항상 그대로 진실하고 일상(一相)이다. 

이상이라 함은 능(能: 인식주체), 소(所 :인식대상)를 떠나 있음을 말하고, 

능소를 떠난 자리가곧 각(覺)이며 진여(眞如)이다.

 

능가경(7권본)의 <게송품>에

 

능취(能取)와 소취(所取) 떠난 것을 (離於能所取)

나는 진여(眞如)라 하느니라.(我說爲眞如)

 

고 하였다. 

즉 일상(一相)은 대상으로서의 상이 아니다. 

능,소를 떠난 각(覺,보리)과 진여(眞如)는 그래서 인식의 대상이 될 수 없다. 

인식의 대상으로서의 상(相)이 아닌 것을 일상이라 칭한다. 

그래서 삼라만상이 대상으로서의 상이 아니라

곧 몸으로 증(證)되는 각(覺)일 뿐이다. 

삼라만상이 일상(一相)이고, 

일상이란 대상이 될 수 없음을 뜻하는 까닭에 

행주좌와 어느 때나 삼라만상을 대상으로 집착해서는 안된다. 

사방(四方)이란 결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인식주관(能)의 자리에서 성립되는 것이나 

그 인식주관의 자리가 따로 없음을 요지(了知)한지라 사방이 따로 없고,

어디에서 어디로라는 것이 성립되지 않는다. 

그래서 그 어떤 것도 출입함이 없다. 

유심(唯心)이고 각해(覺海)인지라 출입함을 얻을 수 없다. 

 

                                    -박건주 역주 <心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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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롯 또롯 깨어있으면서 아무 생각도 일어나지 않으면

마음은 고요 고요 하면서도 밝은 지혜가 환하게 비춘다네.

惺惺無妄 寂寂明亮

 

온갖 다양한 모양들은 있는 그대로 참된 것이고

온갖 다양한 경계들은 모두가 다 똑 같은 하나라네.

萬像常眞 森羅一相

 

오고 가며, 앉고 서 있을 때, 언제 어디서든

(경계에) 붙잡히지 않고 전체와 하나가 되나니,

去來坐立 一切莫執

 

특별하게 정해져 있는 방향과 처소가 없는데

어디를 들어가고 나가야 할 곳이 있겠는가?

決定無方 誰爲出入

 

                                                            -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