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의 느낌 이전에 있는 그것에 대해 숭배하시오.
영적인 공부 전체의 핵심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실재에 따라 우리의 삶을 아는 것입니다.
다른 모든 욕구들은 존재하려는 우리의 1차적 욕구에서 비롯됩니다.
우리는 이 모든 것 속에서 우리의 참된 자리를 알아야 합니다.
우리가 어떤 영구적인 참된 형상을 가지고 있습니까?
만일 '그렇다'면, 그것이 무엇입니까?
만인 '아니다'라면, 왜입니까?
우리는 이 모든 것을 알아야 합니다.
아와스타(awastha)라는 산스크리트어 단어는 지나가는 국면 혹은 변화하는 상태를 가리키는데,
그것은 처음에는 없다가 나중에 삶 속에 들어 옵니다.
한 남자와 여자로서의 우리의 존재성도 시간에 속박되어 있습니다.
신이나 종교에 대한 끌림도 지나가는 국면이고, 그것은 생존을 위해 한 번 먹는 약의 구실을 합니다.
그 상태들 중 어느 것도 오래 가거나 영구히 머무르지 않지만, 우리는 그렇게 믿고 싶어집니다.
스백만 명 중 극소수만이 온전한 자각으로 그 변화하는 성품을 압니다.
주된 상태는 자신의 존재를 의식하는 것인데, 그 존재 자체가 문제가 많습니다.
우리는 무엇인 안정성인지를 참으로 알아야 합니다.
생시나 잠 속에서는, 심지어 삼매 속에서도, 여러분은 그것을 얻을 수 없습니다.
그 상태들은 모두 시간에 속박되어 있고 불안정합니다.
이전에 없었던 우리의 존재의 느낌이 지금은 나타나 있습니다.
그것은 이른바 죽음에서 끝이 납니다.
죽음이란, 자신의 존재를 의식하지 못한다는 의미입니다.
우리의 기억들 중 어떤 것도 참으로 영구적으로 머무르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하고 자유로워지십시오.
아떤 형상 속의 의식도 시간에 속박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의 일시적 현현이기 때문입니다.
의식은 그것이 하나의 형상 안에서 나타날 때까지는 자신의 존재를 모릅니다.
존재의 느낌은 음식 기운으로 이루어진 어떤 살아있는 형상의 성질입니다.
생명 기운이 살아 있는 형상을 떠나면, 그것은 자신의 존재를 알지 못합니다.
살아 있는 형상만이 의식합니다.
진인은 시간이 경험되지 않을 때 자신이 무엇인지를 온전히 아는 사람입니다.
진인과의 친교만이 여러분의 모든 수수께끼를 풀어줄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진인이 아닌 영적 교사들)은 생각을 하고 자신의 추측을 표현할 뿐입니다.
여러분은 자신의 존재의 느낌에 굉장히 집착합니다.
사람들은 오래 살기 위해 만트라를 수백만 번 염합니다.
지금 여러분은 자신의 존재를 알지만,그것을 알기 전에도 여러분이 존재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그 존재성은 의식이 없었습니다.
의식하지 못하던 자가 지금은 의식하게 되었습니다.
아는 자가 없을 때 누가 의식하게 되겠습니까?
세계는 거짓 혹은 환(幻)이라고 합니다.
언제 그렇고, 왜 그렇습니까?
그것은 여러분의 의식이 무한정 머무르지 않는데, 그 의식에 여러분의 세계가 의존해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의식이 여러분의 세계의 씨앗입니다.
그 의식이 세계를 하나의 싹으로서 출현하게 하고, 그러면 그것이 확장되어 광대한 공간이 됩니다.
의식 이전에, 어떤 세계가 있기는 했습니까?
다시 한번 확인해 보십시오.
의식의 빛이 세계 안의 해와 달의 빛입니다.
어두운 밤에 여러분이 대낯같이 밝은 꿈을 꿉니다.
그때 보이는 것은 꿈-생시, 곧 낮의 한 씨앗 아닙니까?
의식이란 우리의 현존을 느끼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든 이름들은 의식이 자기 안에서 보이는 대상들에게 붙이는 것입니다.
씨앗을 우리말, 즉 마라티어(마하라슈트라 주의 언어)로 비자(beeja)라고 합니다.
씨앗은 같은 종류의 뭔가를 창조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모든 살아 있는 존재는 의식이 있는데, 그것이 주 마하데바(시바)의 씨앗입니다.
모든 존재는 자기와 같은 종류의 어떤 생명체를 창조할 수 있을 때까지 성장합니다.
참스승은 그 자신을 온전히 아는 사람입니다.
그는 또한 의식의 기원을 아는데, 이 의식은 성품상 완전하지 않습니다.
크리슈나가 <기타>에서 말한 것은 그 자신의 정보이지 다른 누구의 정보도 아닙니다.
그는 존재하는 모든 것이 그 자신이고, 모든 형상이 그의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기타>의 위대성은 독특합니다.
극소수만이 그것을 읽거나 들은 뒤 그에 대한 관심을 계발합니다.
<기타>에 몰입하는 사람은 아주 중요한 통찰들을 수집합니다.
그 속으로 더 깊이 들어가서 명상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의식에 대해 온전한 믿음을 가져야 하는데, 그 의식이 몸과 세계의 핵심입니다.
만일 여러분이 이런 이야기를 듣기 좋아한다면, 여러분에게 어떤 환생도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어떤 만족을 얻기 위해서만 신을 필요로 합니다.
그들은 영원한 만족이 우리 자신이 진아 안에만 있고, 그것이 우리의 권리라는 것을 모릅니다.
자신을 몸과 동일시하는 사람은 거듭 거듭 만족을 얻기 위해 분투해야 합니다.
욕망앤 한계가 없습니다. 그것은 계속 만족을 멀리 합니다.
진정한 바잔(bhajan)은 이런 말들 속으로 더 깊히 들어가서 명상하는 것입니다.
만일 아무도 신에 대해서 경청하지 않는다면, 신이 뭐가 중요합니까?
여러분의 심장 속에 있는 의식을 숭배하십시오.
여러분의 진아에 대해 명상할 수 있으면, 그것을 깨닫기 적합한 근기가 될 것입니다.
생시의 상태에서 편안하게 앉아 있을 때 말없이 있을 수 있다면, 그것이 큰 숭배입니다.
그런 침묵 속에서는 영적인 말들도 설 자리가 없습니다.
자신이 위대한 신이라는 느낌조차도 신을 여러분에게서 떼어 놓습니다.
진인은 세상에서 활동하고 있을 때도 자신이 어떤 사람이라는 느낌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존재의 느낌 이전에 존재하는 그것을 숭배하십시오.
이런 말들이 갠지스강처럼 흘러가고 있습니다.
주 마하데바의 머리에서 흘러내린 갠지스 강은 영적인 지(知)였지, 물이 아니었습니다.
자신이 시간에 속박되었다고 믿는 한, 여러분은 영구적인 그 어떤 것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잊혀질 수 없는 것이 영원한 것입니다.
세간의 무한한 수단과 방편들은 진아 위의 덮개를 제거하지 못하고, 그것을 늘려갈 뿐입니다.
여러분에게 무엇이 나타나고 무엇이 보이든, 그것은 영구적일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한 남자나 여자가 아니라는 사실은 세간적 지(知)가 아니고 그것을 넘어서 있습니다.
진아지를 얻고 나면 일체가 여러분에게 성스러워 집니다.
전세계의 모든 순례지에서 목욕을 해도 무지를 제거하는데는 도움이 될 수 없습니다.
만트라는 어떤 의미와 목적을 가진 단어들의 한 조합입니다.
그것조차도 여러분을 무지에서 벗어나게 해주지 못합니다.
여러분의 보시와 기부도 도움이 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여러가지 경건한 행위를 한다해도, 진아지를 얻을 만한 근기가 향상되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고행과 고통도 불필요한 것이 됩니다.
도움이 되는 것은 스승에 대해 완전한 믿음을 가졌고 , 그의 말씀을 따를 준비가 된 의식입니다.
그 의식이 무엇입니까? 그것은, 그로 인해 여러분의 생시와 잠의 상태들을 경험하는 그것입니다.
그 의식의 빛은 여러분 자신의 것이지만, 한 인간으로서의 여러분이 아닙니다.
인간의 의식은 위대하며, 그것 때문에 우리가 자신의 존재를 알게 됩니다.
그것 때문에, 여러분이 심장 속에서 세계를 봅니다.
달리 아무 것도 그보다 더 중요하거나 우월하지 않습니다.
의식이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이익은, 온전한 믿음을 가지고 정확히 스승의 말씀대로 되는 데 있습니다.
의식은 몸 때문에 있지만, 어떤 몸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의식은 온전한 믿음을 가지고 스승의 말씀을 기억하는 능력을 가졌습니다.
바그완 크리슈나가 그의 형상이라고 주장하는 그것이 무엇입니까?
그것은 몸 안의 형상없는 의식입니다.
여러분은 온갖 것을 기억하지만, 여러분의 주의력과 모든 기억을 가지고 있는 것은 누구입니까?
알려고 하지 않아도 일체를 아는 자가 누구입니까?
크리슈나는 말합니다. "그것은 나의 의식이다."
몸이나 몸의 귀는 경청하지 않습니다.
경청하는 것은 의식입니다.
그것은 삼매조차도 아는 자이지만, 삼매는 그것을 모릅니다.
여러분이 온전한 믿음을 가지고 이 의식을 자기 것으로 하면, 그것으로 족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어떤 활동도 여러분의 참된 성품, 여러분의 자신의 진아를 깨닫는 데 도움을 줄 수 없습니다.
모든 활동은 몸-정체성을 가리키는데, 그 활동들은 (몸-정체성을) 넘어설 수 없습니다.
이 의식이 아무리 작다 해도, 만일 그것이 없다면 개인적 영혼, 세계, 브라만은 그들의 지지물을 상실합니다.
우리는 그 의식 외에 아무 것도 아닙니다.
최소한 잠자리에 들 때는 자신이 순수한 의식이라는 것을 스스로 상기하십시오.
여러분이 실제로 그 순간을 성취한다면, 깨어난 뒤 여러분의 가치는 무엇이겠습니까?
쉽게 얻을 수 있되 모든 수행법들을 넘어서 있는 것은, 그런 수행으로는 발견될 수 없습니다.
의식이 존재한다고 누가 말합니까?
그렇게 말하는 자, 그것이 바로 의식입니다.
누가 시간을 알고, 낮과 밤을 압니까?
그것은 저 의식 자체인데, 그것을 크리슈나는 그의 형상으로 지목합니다.
만일 우리가 자신의 탄생 자체가 거짓임을 확신하면, 여러가지 개념들이 끝이 날 것입니다.
결코 지속되지 않는 것을 아는 자가 곧 늘 지속되는 완전한 브라만입니다.
라가바(라구족의 후예), 곧 라마 없이 있다는 것은 진아지 없이 있는 것입니다.
'참된 헌신자다'라는 것은 자유롭디는 것입니다.
그는 신을 숭배하고 바잔을 부르지만, 모든 것의 환적인 성품에 대해 어떤 의심도 없습니다.
신을 올바르게 본다는 것은 보는 자와 보이는 것이 하나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현현자(현상계)가 없는데, 누가 미현현자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까?
그래서 사구나(현현자)와 니르구나(미현현자) 둘 다 존재하지 않습니다.
- 대성 옮김 <자기 사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