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린다 왕문경 공부] 7.수행(2)

2024. 12. 20. 21:58성인들 가르침/불교경전

 

ㅇ. 마음의 속도

 

[본문]

밀린다왕 :범천(梵天:브라마)의 국토는 여기서 얼마나 멉니까?

나가세나 : 아주 멉니다. 범천의 국토에서 굴린 바위가 하루에 48,000 요자나 떨어지는데 넉 달이나 걸려야 지상에 닿습니다.

밀린다왕 : 그렇게 멀다면 어떻게 팔을 굽혀다가 펴는 동안에 인도의 수행자가 범천에 나타날 수 있겠습니까? 불경에서 그렇게 말하고 있지 않습니까?

나가세나 : 대왕께서는 어디서 태어나셨습니까?

밀린다왕 : 나는 알라산다라는 섬에서 태어났습니다.

나가세나 : 여기서 얼마나 멉니까?

밀린다왕 : 200요자나쯤 됩니다.

나가세나 : 대왕께서는 거기서 했던 일과 장소를 파악할 수 있습니까?

밀린다왕 : 그렇습니다.

나가세나 : 대왕께서는 200요자나를 순식간에 다녀오신 것입니다.

 

[해설]

범천(梵天)은 색계(色界)의 초선천(初禪天)에 속하는 범신천(梵身天), 범중천(梵衆天), 대범천(大梵天)을 통틀어 일컷는 말이다. 요자나는 한자로 유순(由旬)으로 음역된다. 우마차가 하루에 갈 수 있는 거리로 대유순(80리), 소유순(40리)로 나뉜다. 알렉산더는 그리스식 표기이고, 알라산다는 인도식 표기이다.

 

ㅇ. 깨달음의 요소

 

[본문]

밀린다왕 : 깨달음의 요소는 몇가지입니까?

나가세나 : 일곱가지(七覺支)입니다.

밀린다왕 : 그중 몇 가지 요소에 의해 깨달음에 이를 수 있습니까?

나가세나 : 단 한 가지 요소, 택법(擇法)에 의해 깨달음에 이릅니다. 이 요소가 없이는 진리를 얻을 수 없습니다.

밀린다왕 : 그런데 어쩨서 일곱가지나 필요합니까?

나가세나 : 칼이 칼집에 있을 때 무엇을 밸 수 있습니까?

밀린다왕 : 아무 것도 벨 수 없습니다.

나가세나 : 그와 같습니다. 다른 여섯가지 요소들이 없으면, 택법으로도 깨달음에 이를 수 없습니다.

 

[해설]

말하자면, 택법이 없으면 다른 여섯가지 요소가 있더라도 깨달을 수 없고, 다른 여섯가지 요소가 없으면 택법만으로는 깨달음에 이를 수 없다는 것이다. 여기서 칼과 칼집의 비유는 나가세나의 다른 비유보다는 유비관계가 좀 애매하다. 택법은 바른 가르침(正法 혹은 正見)을 판별하는 것이므로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택법은 칼집에 든 칼을 가리키고, 나머지 여섯 가지는 그 칼을 손에 잡고 쓰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대념처경>에 묘사된 칠각지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제자들이여, 출가사문은 법으로서의 칠각지를 항상 관찰하며 산다. 어떻게 법으로서의 칠각지를 관찰하는가? "

  1. 사문은 일곱가지 깨달음을 도와주는 요소 중 '깨어있는 마음(念覺支)'이 있으면 "깨어있는 마음이 내 안에 있음"을 안다. 그것이 없으면 "깨어있는 마음이 내 안에 없음"을 안다. 어떻게 새로운 (전에 없던) '깨어 있는 마음'이 생기고, 그 '깨어있음'이 어떻게 완성되어 가는지 안다.
  2. 칠각지 중 '판별하는 마음(擇法覺支)'이 있으면 그는 '판별하는 마음이 내 마음 속에 있음'을 안다.그런 마음이 없으면 또한 그 마음이 없음을 안다. 어떻게 새로운 판별하는 마음이 생기고, 그것이 어떻게 완성되어 가는지 안다.
  3. 칠각지 중 '노력하는 마음(精進覺支)'이 있으면 그는 '노력하는 마음이 내 마음 안에 있음'을 안다. 그것이 없으면 또한 그 없음을 안다. 어떻게 전에 없던 노력하는 마음이 생기고, 그것이 어떻게 완성을 향해 나아가는지 안다.
  4. 칠가지 중 '기쁨의 마음(喜覺支)'이 있으면 그는 "기쁨의; 마음이 내 마음 안에 있음"을 안다. 그것이 없으면 또한 그 없음을 안다. 어떻게 전에 없던 기쁨이 생기고, 그것이 어떻게 완성을 향해 가는지 안다.
  5. 그는 '심신이 경쾌하고 편안한 상태(除覺支 또는 輕安覺支)'가 되면 그는 "내 마음이 경쾌하고 편안한 상태임"을 안다. 또 그런 마음이 없으면 그 마음이 없음을 안다. 어떻게 전에 없던 편안한 마음이 생기는지를 알고, 그 마음을 잘 다스려 완성으로 이끄는 법도 안다.
  6. 마음이 한곳으로 모이고 집중하게 되면(定覺指) 그는 "내 마음 안에 그런 집중력이 있음"을 안다. 집중력이 없으면 그런 마음이 없음을 또한 안다. 어떻게 전에 없던 집중력이 새롭게 생기고, 그 집중력을 계발해 완성으로 이끄는지 안다.
  7. 칠각지의 하나인 마음의 평정상태(捨覺支)가 있으면 그는 "내 마음에 평정이 있음"을 알고, 그런 평정이 없으면 그 평정없음을 또한 안다. 어떻게 전에 없던 평정심이 생기고, 일어난 평정심에 어떻게 완성되어 가는지 안다.

 

                                                                                                  -서정형 역해 <밀린다왕의 물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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