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르침도 없고, 스승도 없고, 제자도 없다-4

2022. 1. 14. 22:32성인들 가르침/슈리 푼자

슈리 푼자 : 누구도 진리를 이해할 수 없습니다! 누구도 진리를 이해할 수 없어요 ! 그대가 진리 자체입니다. 이미 그대인 것을 그대가 어떻게 이해할 수 있습니까?

 

방문자 : 좋습니다. 만약 우리가 진리 자체가 되지 않는다면 - - -

 

슈리 푼자 : 그것은 되는 것이 아닙니다 !

 

방문자 : 알아차려라, 그런 다음 자기가 진리가 아니라는 환(幻)을 제거하라.

 

슈리 푼자 : 그것조차도 아닙니다. 알아차리는 것조차 아닙니다. '무엇'을 알아차리려면, 그대는 '어떤 누구'여야 합니다. 

 

방문자 : 당신께서는 자유를 오로지 은총에 달린 것으로 만드시는 듯 합니다. 어쩌면 은총뿐만이 아닙니다. 당신께서는 그것을 주사위 굴리기에 달린 것으로 만드시는 것 같기도 합니다. 그것을 얻을 수도 있고, 얻지 못할 수도 있다, 만약 얻는다면, 좋지!라고 말입니다.

 

슈리 푼자 : '얻을'수는 없고 - - -

 

방문자 : 얻지 못한다면 운이 나쁜 겁니다. 다음 생까지 기다려야 하니까요?

 

슈리 푼자 : 자유를 원하는 그 사람은 누구입니까? 자유만이 존재합니다. 의식만이 존재합니다. 다른 아무 것도 없습니다. 공(空)만이 존재합니다. 다른 아무 것도 없습니다. 

 

방문자 : 그러나 우리가 그것을 우리 스스로 체험하기 전까지는 - -

 

슈리 푼자 : 체험하는 자가 한 사람도 없습니다. 

 

방문자 : 그것은 말일 뿐입니다. 그것은 말뿐이예요.

 

슈리 푼자 : 다시 반복합니다. ' "한 사람"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만약 그대가 1초간이라도 '한 사람'이라는 개념을 가지지 않는다면, 한 사람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대가 잠이 든 첫 1초에 어느 '한 사람'이 있습니까? 하나나 둘이라는 것이 있습니까?

 

방문자 : 없습니다. 

 

슈리 푼자 : 없어요? 그러면 이 '한 사람'을 포기함으로써 그대가 잃은 것이 무엇입니까? 그대의 손실이 무엇입니까? 

 

방문자 : 이것은 하나의 자연적인 일어남입니다. 파도는 바다에서 자연적으로 일어납니다. 한 사람이 깨어나면 '나'의 파도 역시 자연적으로 일어납니다. 

 

슈리 푼자 : 저는 그것이 자연적인 것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새벽 5시, 혹은 그대가 깨어나야 하는 어떤 다른 시간에 잠에서 깨어나는 것은 그대의 의도입니다. 만약 그대가 전혀 의도가 없다면, 그대는 시간에 구속받지 않습니다. 만약 그대가 어떤 식으로도 시간에 구속받지 않으면, 그대는 자유롭습니다. 이것이 시간으로부터의 자유입니다. 이것이 자유입니다. 

 

방문자 : 그렇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시간으로부터 자유롭지 않습니다. 우리들 대부분은 그렇지 못합니다. 

 

슈리푼자 : 그렇지요. 그렇지요. 그래서 시간으로부터의 자유가 자유입니다. 그대가 어떤 수행을 함으로써 얻는 어떤 성취도 시간 내에서 일어나며, 나중에는 시간이 그것을 파괴할 것입니다. 시간 내에서 얻은 것은 항상 잃게 됩니다. 

 

방문자 : 그러나 이런 식으로 무엇이 파괴되겠습니까? 어쩌면 무지 자체도 파괴되겠지요? 

 

슈리 푼자 : 아니, 아닙니다. 그대는 무엇이 자유인지에 대한 하나의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대는 다른 개념들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나는 수행을 통해서 자유를 얻을 것이다. 내가 이것을 하면 이익을 얻을 것이다. 만약 내가 이러한 수행을 하면 성과를 볼 것이다'하는, 

 

방문자 : 그러나 스승님, 그 탐색 자체도 환(幻)입니다. 그래서 이 환인 탐색 속에서 - - -

 

슈리 푼자 : 그것이 제가 말하는 것입니다. '탐색하지 마십시오. 그대의 탐색을 포기하십시오'라고.

 

방문자 : 그러나 당신께서는 불가능한  것을 요구하십니다. 

 

슈리 푼자 : 아니 그렇지 않습니다. 

 

방문자 : 그러면 경전들은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슈리 푼자 : 그래도 그 의미를 알게 되겠지요. 경전들은 그대에게 이것 한 가지를 말해줄 뿐입니다. '침묵을 지켜라, 침묵을 지켜라'는. 

 

방문자 : 정말 그것이 진실입니다. 그러나 경전들은 또한 수행도 권장합니다. 

 

슈리 푼자 : 그것은 아둔한 사람들을 위해서 한 말입니다. 그러한 사람들을 위해서 경전에서는 수행을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경전에서는 또한 '수행하지 말라'고도 합니다. 이런 말도 하고 있습니다. 

 

방문자 : 수행을 통해 이루는 것도 가능하지 않을까요. 저 비디아야나리아가 말하는 - - -

 

슈리 푼자 : 우리는 치열한 수행을 많이 한 요기들을 보았습니다. 그러나 그대는 그런 온갖 수행을 하고 그것을 통해 자유를 얻었다는 사람을 한 사람이라도 들 수 있습니까? 무슨 성과가 있습니까? 

 

방문자 : 그렇다면 당신 자신의 경우를 들어 보겠습니다. 당신께서는 수행을 했기 때문에 오늘날의 당신이 있게 되었다고는 생각하지 않으십니까? 일체가 마야, 즉 환(幻)이라는데는 동의합니다. 그러나 라마끄리슈나님은 언젠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어떤 마야는 그대를 끌어 올릴 수도 있고, 어떤 마야는 그대를 끌어 내릴 수도 있다'

구도자란 어두운 동굴 안에서 입구를, 빛을 찾으려는 사람과 같습니다. 수행은 그가 잡고 따라가는 줄과 같은 것, 즉 그를 빛 쪽으로 이끌어주는 줄일 수 있지 않습니까? 이제 저는 그 줄도 실재하지 않는다는 것, 그것 역시 환(幻)이라는 것을 압니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를 실재에로 이끌어 줄 수 있습니다. 

비디이라니야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어떤 사람이 창문을 통해 (마당에 떨어진) 보석에서 비치는 불빛을 본다. 그 빛을 따라 등불로 가는 사람은 아무 것도 얻지 못한다. 그러나 그 빛을 따라 보석으로 가는 사람은 보석을 얻게 된다.'보석에 비친 빛은 환(幻)의 빛이었습니다. 그러나 그쪽으로 가는 사람에게 그것은 내실있는 환입니다. 수행은 업(業)을 줄여주고, 조건화의 무게를 줄여주며, 상습(常習)을 줄여주는 내실있는 환(幻)일 수 있지 않습니까? 그것이 우리의 마음을 스승들로부터 진리를 들을 수 있는 근기로 만들어줄 수 있지 않습니까? 

 

슈리 푼자 : 그대가 어떤 수행을 할 때마다, 이 질문을 하십시오. '수행을 하는 것은 누구인가? 수행을 하는 것은 누구인가?'라고. 수행이 무엇입니까? 그것은 마음과 관계되는 것입니다. 안 그렇습니까?

 

방문자 : 마음을 가지고 하는 것, 맞습니다. 

 

슈리 푼자 : 만약 그대가 손을 가지고 무엇을, 어떤 활동을 한다면, 그 이익은 단지 신체적일 것입니다. 손은 자유를 얻지 않습니다. 그게 무엇입니까? 그것은 단지 살과 뼈와 피입니다. 

 

방문자 : 좋습니다. 그러나 어떤 이익은 있습니다. 

 

슈리 푼자 : 신체적 활동으로부터 얻는 어떤 이익도 신체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마음의 활동으로부터 얻는 어떤 이익도 심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방문자 : 스승님, 저 동굴 속의 구도자 이야기로 돌아가게 해 주십시오. 

 

슈리 푼자 : 그러십시오. 

 

방문자 : 만약 당신께서 그 구도자에게 빛을 보여주면, 그는 빛을 언뜻 보고 용기가 날 것입니다. 그런 다음 당신께서는 그에게 아무런 수행도, 아무런 줄도, 아무런 출구도 제시해 주지 않고 내버려 둡니다. 그러면 그 사람은 예전과 도 같습니다. 당신께서는 그에게 언뜻 빛을 보여주신 다음 가바리시는 것입니다. 그 일견(一見, 언뜻 봄) 은 지속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면 그가 그 다음에 무엇을 해야 합니까? 입구를 이끌어 주는 줄이 하나 있는 것이 좋지 않겠습니까? 

 

슈리 푼자 : 아니, 아닙니다. 줄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가 동굴의 입구로 나올 수 있게 해주는 빛이나 촛불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통해서 그대 자신이 그 촛불을 보는, 그 빛이 더 중요합니다. 그것은 그대 자신의 (내면의) 빛이며, 그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방문자 : 맞습니다 ! 좋습니다. 

 

슈리 푼자 : 그러므로 누가 이 빛을 보고 있는지를 발견하십시오,

 

방문자 : 제가 동굴의 입구로 나오게 되면 이 빛이 무엇인지 알 수 있지만, 동굴의 입구로 나오기 위해서는 여전히 줄이 필요합니다. 

 

슈리 푼자 : 만약 그대가 어떤 수행을 하고 있다면, 그것을 하는 에너지는 어디서 옵니까? 그대가 손을 들어 올리는 그 에너지는 어디서 옵니까? 지금 그대는 저에게 말을 하고 있습니다. 그대의 혀가 움직이고 있지요. 말을 하는 그 에너지는 어디서 옵니까? 그대가 저에게 이러한 질문들을 하는 그 에너지는 어디서 옵니까?

 

방문자 : 뒤쪽입니다 (자기 머리 뒤를 가리키며)

 

슈리 푼자 : 맞습니다. 그대에게 말하지만 뒤쪽으로 가십시오. 그대는 앞쪽으로만 가고 있습니다. 

 

방문자 : 그리고 마나스(생각하는 능력)요, 그것은 마나스의 뒤쪽에 있습니다.  

 

슈리 푼자 : 그대는 항상 앞쪽으로 가고 있는데, 한 번이라도 뒤로 가본 적 있습니까? 지금이 아니면 언제 그렇게 하겠습니까? 그 에너지가 나오는 그곳으로 왜 돌아가지 않습니까? 그대가 수행을 하고 ,보고, 냄새맡고, 맛보고, 감촉하고 말하는 그 에너지를 그대에게 주는 그곳으로 말입니다. 

 

방문자 : 저희들은 당신의 은총을 받고 있고, 당신의 은총에 의해 (그렇게) 합니다. 그러나 마음은 아주 강합니다. 과거의 조건화는 아주 강합니다. 그래서 그 일견(一見)이 오래 가지 않습니다. 

 

슈리 푼자 : 그 일견(一見)을 잃어버린 사람들이 있습니다. 저는 그들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이 일견은 그대의 내면에서 왔습니다. 그러니 내면을 살펴보고 바로 지금 그것을 보십시오 ! 그것은 넉나우에서 온 것이 아닙니다!]

저는 그들에게 말합니다. '그것은 저에게서 간 것이 아닙니다. 뿐자지에게서 간 것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으로부터 간 것도 아닙니다. 어떤 대상으로부터 간 것도 아닙니다. 

첫째로 우리가 이해해야 할 것은 이 일견은 어떤 사람으로부터 온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대 자신을 포함해서, 모든 사람을 피하십시오. 그대도 한 사람입니다. 그리고 모든 사물을 피하십시오. 모든 사물을, 사물들을 생각하지 말고 마음 속에 어떤 대상도 지니지 마십시오. '나는 언뜻 보았다'거나 '나는 보지 못했다'는 생각을 포함해서 모든 생각을 포기하십시오. 어떤 상각도, 어떤 사물도, 어떤 사람도 없게 하십시오. 이 세 가지 중의 어느 것도 생각하지 마십시오. 그리고 나서 보십시오. 무엇이 보입니까? 

 

방문자 : 저는 단지 아까 제가 말한 것을 되풀이 할 수 있을 뿐입니다. 즉, '이것은 하나의 오류이다'라고 맗입니다. 당신께서는 사람들에게 이미 그 사람이 찾고 있던 그것이 되라고 말씀하십니다. 

 

슈리 푼자 : 제 말은 그대가 (바깥의 대상을) 보는 것을 피하고, 그 대신 그대가 보고, 생각하고, 말하고, 감촉하고 맛보는 그 에너지를 가져오는 (내면의) 그곳을 보라는 것입니다. 왜 그 저수지로 가지 않습니까? 

(벽의 전등스위치를 가리키며) 켜고, 끕니다. 이 빛이 어디서 옵니까? 아무도 그곳에 가지 않았습니다. 전기기사만 그것을 압니다. 그만이 우리를 그곳으로 데려다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전기기사가 바로 스승입니다. 그가 그대를 부를 것입니다. '여보게 자네, 이리 오게' 하고. 저는 말합니다. '이리 오시오. 그 저수지로 가 봅시다'라고. 이 전기가 오는 저수지는 5키로미터 떨어진 곳에 있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제가 말하는 저수지는 그대 자신의 망막(網膜)보다도 더 가까이 있습니다. 그것은 그대가 대상을 보는 곳인 망막보다 뒤쪽에 있습니다. 그것은 숨(호흡)의 뒤쪽에 있습니다. 그렇게 가까운 것입니다. 거기 도달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 단 1초만이라도 그렇게 하지 못합니까? 저에게 1초만 주고나서 그 결과를 보여 줄 수 없습니까? 그 저수지로 가십시오. 어떻게 갑니까? 어떤 사람, 어떤 사물 혹은 어떤 관념도 생각하지 마십시오. 

 

                                                     -데이비드 가드먼 엮음, 대성옮김 < 빠빠지 면담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