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엄경 공부(117)

2017. 6. 8. 11:02성인들 가르침/능엄경



[무한진인의 능엄경 공부하기 117회]


7. 능엄주를 설함

7-3. 능엄주의 공덕

7-3-2. 능엄주의 중생에 대한 공덕-2


(8) 복덕 많고 슬기로운 자녀를 낳는다 

[본문]

[復次阿難若有女人이 未生男女일새 欲求生子하여 若能至心으로 憶念斯呪이나 或能身上에 帶此悉怛多鉢怛羅者는 便生福德智慧男女이다.]

또 아난아, 어떤 여인이 아기를 낳지 못해 아기 낳기를 구하고자 하여 지극한 마음으로 이 주문을 억념(憶念)하거나 몸에 이 실달다반다라주를 차면 복덕있고 지혜 있는 남녀를 낳을 것이다.

[해설]

아이를 낳지 못하는 여인이 능엄주를 마음에 항상 기억하고 외고 있거나 몸에다 지니고 있으면 복있고 지혜있는 아이를 낳을 수 있다고 합니다.


(9) 장수하고 과보가 속히 좋아진다.

[본문]

[求長命者는 卽得長命하며 欲求果報速圓滿者는 速得圓滿하며 身命色力도 亦復如是하다. ]

오래 살기를 바라는 이에게는 바로 장수하게 될 것이요,

과보가 속히 바라는 이에게는 속히 좋아지게 할 것이며, 신명(身命)과 색력 역시 그와 같이 될 것이다.

[해설]

또 오래 살고 싶은 사람은 이 능엄주를 열심히 외면 오래 살수가 있고, 무슨 일을 하든 자기의 노력의 결과가 좋아지기를 바라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가 있는데, 신체의 수명이 연장되고 정력도 역시 튼튼해 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10) 소원대로 왕생한다

[본문]

[命終之後에는 隨願往生十方國土하고 必定不生邊地下賤이어든 何況雜形가]

명(命)이 끝난 뒤에는 소원대로 시방국토에 왕생하며, 결정코 변방이나 하천한 곳에 태어나지않을 것인데,

하물며 잡스런 모습이겠느냐?

[해설]

능엄주를 항상지니고 외우던 사람의 육체가 죽으면 자기가 생전에 소원했던 대로  다시 환생할 수 있으며, 절대로 인간계보다 하천한 축생계나 지옥계 같은 천하고 낮은 곳에는 환생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살아 생전에 능엄주를 열심히 수행하면 죽었다가 다시 환생을 해도 더 나쁜 지옥이나 동식물계 등 하천한 곳으로 환생하지 않는 보증서를 받는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변지(邊地)이라는 것은 국가의 법치가 미치지 못하는 위험하고 좋지 않은 지방 변두리 지역을 말하며, 하천(下賤)한 곳이란 육범(六凡) 중에서 인간계 보다 하천한 수라,축생, 아귀,지옥계를 가리킵니다. 또 잡스런 모습(雜形)이란 천룡,야차,건달바 같은 천상에 있으면서도 선한 존재들이 아닌 천하고 악한 것들을 말합니다.

(11) 일체의 재난과 액운이 모두 다 소멸한다.

[본문]

[阿難若諸國土의 州縣聚落에 饑荒疫癘과 或復刀兵과 賊難鬪諍과 兼餘一切厄難之地라도 寫此神呪하야 安城四門과 幷諸支提와 或脫闍上하여 令其國土所有衆生으로 奉迎斯呪하고 禮拜恭敬하야 一心供養하며 令其人民各各身佩하고 或各各安所居宅地하면 一切災厄이 悉皆銷滅이리라.]

아난아, 만약 나라 혹은 주(州), 현(縣), 마을(聚落)에 흉년이나 역병이나 전쟁이나 도적이나 싸움 등과 같은 일체의 액난이 있을 때에 이 주문을 써서 사방의 문이나 식당이나 담장 등에 봉안하거나 그 국토에 사는 중생들이 이 주문을 받들어 예배하고 공경하며 일심으로 공양하게 하거나 그 백성들이 각기 몸에 차거나 거처하는 집에 봉안히면 일체의 재액이 모두 소멸할 것이다.

[해설]

만약 국가 내에서, 또는 자기 마을에서, 흉년, 흉악한 전염병, 전쟁이나 강도떼의 습격 , 싸움과 다툼등과 같은 모든 불행한 난리가 있을 때에도 이 능엄주를 써서 여러 곳에 보관하거나, 능엄주로 열심히 기도를 드리면서 공양한다면, 또한 각 개인마다 능엄주를 몸에 지니고 각자 기도를 열심히 하면 그 나라나 마을에서 일어나는 모든 재앙을 소멸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대한민국의 한반도에서 절대로 전쟁이 일어나지 말게 해달라고 능엄주 기도를 매일 하는 것도 하나의 전쟁 예방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을 쓰는 이도 역시 절에 가서 능엄주 기도를 드릴 때에는 우리 대한민국, 한반도에서 전쟁이 일어나지 않게 해달라고 부처와 불보살들에게 간절하게 기도드리곤 합니다. 여러분도 그렇게 해 보세요.

​(12) 풍년이 들고 백성들이 편안하다.

[본문]

[阿難在在處處에 國土衆生隨有此呪하여 天龍歡喜하고 風雨順時하야 五穀豊殷하고 兆庶安樂하다]

아난아, 곳곳의 어느 국토이거나 어느 중생이거나 이 주문이 있으면 천용(天龍)이 환희하고, 풍우가 순조로워 오곡이 풍성하여 백성들이 편안하고 즐거울 것이다.

[해설]

어느 곳이든, 또한 개인개인의 모든 사람들이 각각 이 능엄주를 항상 지니거나 외우고 있으면 하늘의 기상조건을 좌지우지하는 하늘의 용이 아주 기분이 좋아져서, 기상상태를 인간이 원하는대로 잘 조절해 주어서 농사가 풍년이 들고 따라서 백성들이 편안해지고 즐겁게 살게 된다는 것입니다.

(13)재앙이나 장애가 다시 일어나지 않는다.

[본문]

[亦復能鎭一切惡星의 隨方變怪하야 災障不起하고 人無橫夭하며 杻械枷鎖不着其身하고 晝夜安眠하야 常無惡夢하리라]​ 

또 일체의 악성(惡星)이 각지에서 일으키는 변괴를 진압하여 재앙이 일어나지 아니하며, 사람들이 횡액과 요절로 일찍 죽는 일이 없어질 것이며, 어떤 형틀로도 몸을 구속하지 못하며, 밤과 낮으로 편히 잘 수 있어 악몽이 없을 것이다.

[해설]

옛날에는 그 지방에 이상한 재앙이나 변괴가 일어나면 하늘의 어떤 나쁜별(惡星)이 나쁜 기운을 내뿜어서 (특히 혜성같은 것들)그런 변괴가 일어난다고 믿었는데, 사람들이 능엄주를 모두 외우거나 지니고 있으면 그 지방에서 일어나는 이상한 사건과 재앙이 저절로 없어져서 어떤 변고나 갑작스런 횡액으로 사람들이 횡사하거나 사람들이 불안감에 떨며 집안에 틀어박혀 꼼짝 못하는 일이 없어져서 언제나 평안한 마음을 가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본문]

[阿難是娑婆界에 有八萬四千災變惡星이어든 二十八大惡星이 而爲上首하고 復有八大惡星이 以爲其主하야 昨種種形하야 出現世時에 能生衆生 種種災異이니와 有此呪地에는 悉皆銷滅하고 十二由旬이 成結界地하야 諸惡災祥이 永不能入하리라]

아난아, 이 사바세계에는 8만 4천의 재변을 일으키는 사악한 별이 있는데 28개의 큰 악한별이 그 수장이 되고, 다시 여덟개의 큰 악한 별이 주장이 되어 가지가지 형상으로 세상에 나타나서 중생에게 여러 가지 액난을 가져다 주는데, 이 주문이 있는 곳에는 이 액난이 모두 다 소멸하여 12유순(由旬)이 결계지(結界地)가 되어 온갖 악재는 영구히 들지 못할 것이다.

[해설]

옛날에는 이 현상계에 헤아릴 수 없는 수많은 재해가 일어나는 원인이, 하늘에 있는 악한 큰별이 28개가 있는데 이 중에서 여덟개의 제일 큰 악한 별들이 나쁜 기운을 이 세상에 내뿜어서 온갖 재난을 일으킨다는 것입니다. 그런 큰 악성들이 일으키는 재난으로 인해 인간들이 액난을 당하는데, 이 능엄주를 수행하거나 능엄주를 비치한 곳에는 이런 액난이 모두 소멸되어 결계지(結界地 : 불도를 닦는데 장애가 들지않는 청정도량지역)가 되어 온갖 악재가 영구하게 들어오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능엄주 안에 있는 주문구절 중에서 28대 악성과 8대 악성의 기운을 파괴시키고 막아주는 주문이 <훔부름 아스타빔 사티남 낰사 트라남 프라사다나 카라, 훔브룸 아스타남 마하 그라하남 비드밤사나 카라>라는 주문구절이 제2장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적으로 28개의 악성(惡星)이란  고대 인도나 중국의 점성학(占星學)에서 28숙(宿)의 별을 말하는데, 이 별들의 움직임으로 길흉을 점치는 데 주로 이용했다고 합니다. 여기서는 이 28개 별을 전부 악성(惡星)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 8대 악성이란 금성(金星), 목성(木星), 수성(水星), 화성(火星), 토성(土星), 라성(螺星),계도성(計都星), 혜성(彗星)을 말합니다.

[본문]

[是故如來宣示此呪 하야 於未來世에  保護初學의 諸修行者하야 入三摩提로대 身心泰然하여 得大安隱하며 更無一切諸魔鬼神과 及無始來寃橫宿殃과 舊業陳債가 來相惱害하리라.]

그러므로 여래가 이 주문을 설하시어 미래의 초학(初學)으로 수행하려고 하는 이를 잘 보호하여 삼마지에 들게 하고, 몸과 마음이 태연하여 크게 편안함을 얻게 하며, 다시는 일체의 마구니와 귀신, 그리고 시작이 없는 과거로부터 맺어진 원한과 횡액, 재앙과 오랜 업장, 묵은 빚쟁이가 찾아와 서로 괴롭히고 해를 끼치는 일이 없게 될 것이다.

[해설]

그러므로 부처님께서 이 능엄신주를 널리 가르쳐 주시어 외우고 지니게끔하여, 미래세대의 처음 불법을 배우는 수행자들을 보호하고, 또한 그들이 옳바른 삼매에 들어가서 몸과 마음이 평온해지게 하며, 다시는 일체의 마귀와 귀신들, 그리고 오랜 전생 때부터 맺어온 원한과 횡액, 재앙과 오랜 업장, 묵은 빚쟁이가 찾아와서 괴롭히고 해를 끼치는 일이 없도록  막아주고 안전하게 보호해 준다는 것입니다.

7-4. 능엄주 수행자의 기본 자세

ㅇ. 계(戒)를 지키고 마음에 지녀야 한다.

[본문]

[汝及衆中에 諸有學人과 及未來世의 諸修行者가 依我壇場하야 如法持戒하여 所受戒主도 逢淸淨僧하여 持此詋心에 不生疑悔한대도 是男子가 於此父母所生之身으로 不得心通이면 十方如來가 便爲妄語리라]

너와 대중 가운데의 배워야 할 모든 사람과 미래세에 수행할 모든 사람들이 나의 도량에 의지해서 법대로 계를 지키고 계를 받는 주인으로 청정한 스승을 만나서, 이 주문을 마음에 지니어 후회와 의혹을 내지 않게 하여야 한다.

그러한 선남자가 부모로부터 받은 몸으로 여기에서 마음에 원통을 얻지 못하게 된다면 시방 여래가 하신 말씀은 모두가 거짓이 될 것이다.

[해설]

현재 배워야 할 모든 사람도, 또하 미래세에 수행할 모든 사람들도 부처님의 안전한 도량에 의지해서 부처님이 가르쳐준대로  계를 철저히 지키고, 계를 주는 청정한 수도스님을 만나서, 이 능엄주를 항상 마음 속에 지니고 있으면서, 마음 속으로 후회나 어떤 의혹을 내지만 않으면, 이런 수행자들은 부모로 부터 받은 그 몸을 그대로 지닌 상태에서 원통의 깨달음을 얻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도 만일 수행자가 원통을 얻지 못한다면 모든 부처님이 하신 가르침이 모두 거짓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이 능엄주를 열심히 외우고 지니는 수행자는 틀림없이 원통의 깨달음을 얻는 것이 틀림없음을 십방의 모든 부처님이 보증해 주겠다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능엄경에 설명이 안된 여러가지 공덕이 수없이 많은데, 몇가지 예를 들면,엇그제 뉴스를 보니 65세 이상 노인인구 중에서 10명중 1명이 치매환자라고 하는데, 이 능엄주를 열심히 외우면 치매예방이 확실하게 효과를 본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몇년 전에 일본에서 연구한 결과인 것 같습니다. 일본의 입자물리학연구소 과학자들은 특이하게 능엄주를 외우는 수행을 한다고 합니다. 능엄주를 외면 그만큼 두뇌가 정묘해지기 때문에 고도의 입자물리학 연구자들이 두뇌를 개발하기 위해서 스스로 능엄주를 외우는 수행을 하는 것 같습니다.

능엄주를 하면 치매를 예방할 뿐 아니라, 항상 소리에 주의 집중을 하게 되니깐 24시간 깨어있게 됩니다. 따라서 잡스러운 망상이 머리에서 돌아가지 않으므로 고민이 없어지고 항상 맑고 밝은 기운 속에서 일상생활을 여유있게 즐길 수가 있습니다. 능엄주 속에도 세상의 모든 종류의 병을 치유하는 주문 내용이 들어가 있습니다. 따라서 능엄주를 열심히 왼다면 어떤 병이든 무의식적으로 자연치유가 된다는 것입니다

여하튼 능엄주를 열심히 외면 비록 궁극적인 열반에는 도달하지 못하드라도, 지금 현 상황에서 최선의 적절한 주변의 조건에 저절로 맞추어져 만사가 형통하다는 것은 능엄주를 1년 이상 수행해 본 사람은 거의 대부분이 공통적으로 인정하는 사항입니다.

능엄주의 치유효력은 자기 자신의 병 뿐 아니라, 남의 병을 치유하는 사례도 많은데, 어떤 유명한 스님이 쓰신 불교명상 수행기록에 보면 능엄주를 했는데, 저절로 남의 마음을 훤히 들여다 보이고, 또 저절로 남의 병을 진단하고 치유시키는 능력이 생겨서 사람들이 병치유를 위해 모여드는데, 자칫 앞으로 궁극의 도를 닦는데 장애가 될 가보아서  그만 능엄주 수행을 그만 집어치웠다는 기록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우리나라의 무속인들 중에는 능엄주 수행을 하는 사람들이 간혹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그런 병을 치유한다던가 앞일을 내다보는 능력 또는 남의 마음을 아는 능력, 투시술이나 투청술 등은 능엄경에서는 마장(魔障)이라고 해서 병(病)으로 취급하고 그런 초상능력이 생기면 그런 것을 무시하고 내버리라고 충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런 초능력은 능엄주 수행자들에게는 어떤 공덕이라기 보다 수행을 방해하는 병(病)으로 멀리해야 되는 것들입니다. 능엄주를 하면 얻는 공덕은 이루 헤아릴 수가 없지만, 스스로 능엄주 수행을 해 보면서 여러 가지 수숭한 공덕의 혜택을 맛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쓴이도 지난 몇년동안 능엄주를 일상생활에서 외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만, 화두나 다른 수행을 하면서도 능엄주를 마치 일상생활에서 호흡처럼 항상 지니고 있어도, 다른 수행을 하는데 도움이 될지언정 방해는 되지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가능하면 능엄주 하나만 열심히 해도 일상생활을 편안하게 살아가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항상 마음이 편안하고 과도한 욕망이 없으므로 물질적으로는 풍족하지 못해도 정신적으로는 여유롭고 편안한  삶을 살수가 있는 것입니다. 능엄주를 하면 자기 자신 뿐 아니라, 자기 식솔들, 부부, 자식, 부모,등 자기와 가까운 사람들에게도 아주 좋은 영향을 줍니다.

여기까지가 깨달은 여래와 아직 깨닫지 못하고 능엄주를 수행하는 중생들이 능엄신주를 외우고 지니므로서 얻는 여러가지 디양한 공덕에 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다음부터는 능엄신주를 외우며 지니고 다니는 수행자들을 보호해주는 하늘의 금강신장(金剛神將)을 비롯한 여러 신장(神將)들과 보살들이 부처님에게 수호 발원(守護發願) 하는 내용이 나옵니다.

​                                                                                                  - 무한진인-


'성인들 가르침 > 능엄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능엄경 공부(119)  (0) 2017.12.05
능엄경 공부(118)  (0) 2017.10.09
능엄경 공부(116)  (0) 2017.05.31
능엄경 공부(115)  (0) 2017.05.08
능엄경 공부(114)  (0) 2017.0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