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된 해탈

2008. 10. 5. 11:30성인들 가르침/돈오입도요문론

 

 

 

 

문 : 만약 온갖 좋은 行을 실천하여 빠짐없이 성취하면 해탈의 확인을 받을 수 있겠읍니까?

 

답 : 받을 수 없다.

 

문 : 모든 법을 닦지 않고 성취한다면 인정 받을 수 있겠읍니까?

 

답 : 받을 수 없다.

 

문 : 이러한 때 무슨 법으로 해탈의 확인을 받아야 합니까?

 

답 : 더 이상 수행 할 것이 있지도 않고, 더 이상 수행 것이 없다는 생각조차 완전히 없으면 해탈의 확인을 받을 수 있다.

 

왜냐하면 '유마경'에서 이르기를, "모든 行과 성품이 다 無相하다"고 하였고,

'열반경'에서 "부처님이 가섭에게 이르되 모든 行이 항상함이 있다함은 옳지 않다"고 하였기 때문이다.

 

그대가 다만 모든 곳에 집착하는 마음이 없다면 온갖 수행조차 없을 것이고,

또한 수행이 없다는 생각조차 없으면, 이것이 바로 해탈이 확인되는 것이다.

 

좋아하는 마음과 싫어하는 마음이 없다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좋은 일을 보고 좋아하는 마음이 일어나지 않는 것을 좋아하는 마음이 없는 것이라고 한다.

나쁜 일을 보고 또한 싫어하는 마음이 일어나지 않는 것을 싫어하는 마음이 없는 것이라고 한다.

 

좋아하는 마음이 없다는 것은 집착하는 마음이 없다는 것이니,

곧 色(현상계)의 성품자체가 空이기 때문이다.

色의 성품이 空이란 온갖 인연이 다 함께 완전히 끊어진 것이다.

 

그대가 이 이치를 살펴 아직 명확하게 알지 못했다면,

그대는 모름지기 이 이치를 서둘러 챙길 일이지, 헛되어 수행을 한다고 세월을 보내서는 안된다.

 

그대들이 이 가르침에 기대고 수행해도 해탈하지 못한다면,

나는 이 몸이 다하도록 그대들이 받을 온갖 지옥의 고통을 대신 받을 것이다.

 

만약 내가 그대들을 속인 것이라면,

내가 태어나는 곳마다 나는 사자나 호랑이와 이리의 먹이가 될 것이다.

 

그대가 이 가르침에 기대지 않고 스스로 부지런히 수행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내 책임이 아니다.

 

한번 사람의 몸을 잃으면 만겁에 다시 이 몸을 가질 수 없는 것이다.

그대들은 부지런히 노력하고 노력하여 모름지기 진실을 알아야 할 것이다.

 

                                                                      -돈오입도요문론-   -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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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으로써 돈오입도요문론의 본장을 마쳤읍니다.

이 돈오입도요문론을 게재하기 시작한 시기가 2005년 10월이니 거의 3년만에 본장을 끝냈읍니다.

돈오입도요문론은 이 본장외에 대주혜해선사의 제자들이 수집한 선사의 대담집이 더 있읍니다.

이 대담집도 같이 연속으로 게재 할까 하다가, 돈오입도요문론은 이것으로 끝내고, 나머지 대주선사 대담집은 기회 있을 때마다 조금씩 올려 보기로 하겠읍니다.

 

그리고 이 후속으로 선불교에서 경전으로 숭배받는 <육조단경>을 올려 보기로 하겠읍니다.

육조단경은 여러가지 판본이 있다고 하는데, 불교계에서 가장 신뢰성이 있다는 <돈황본 육조단경>의 번역본을 올려보기로 하겠읍니다.

불교역사에서도 쾌 큰산맥 또는 거대한 강줄기로 형성된 중국 선불교와 그 시조인 혜능스님, 즉 선불교라는 강물의 근원인 육조혜능의 옹달샘 물을 맛 보면서,과연 선불교의 기본 가르침이 무엇인가를 다같이 한번 들여다 보겠읍니다.

 -감사합니다, 무한진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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